인기 기자
경기도, 화장실 1천곳 '여성안심 화장실'로 개선
내년부터 안전 사각지대 공중·민간화장실 대상 환경 정비사업
2020-10-15 15:05:54 2020-10-15 15:05:54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경기도가 내년부터 도내 공중·민간화장실 약 1000곳에 안심비상벨과 불법촬영 차단시설 등을 설치하고 '여성안심 화장실'로 탈바꿈시킨다. 범죄로부터 안전한 화장실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그간 관리 사각지대로 꼽힌 민간화장실까지도 경기도가 챙기기로 했다.

15일 이순늠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장실은 언제든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도사리는 불안의 장소로 인식된다"면서 "범죄로부터 안전한 화장실, 아동과 여성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만들겠다"며 '경기도 여성안심 화장실 환경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우선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 동안 공중화장실 500곳에 안심비상벨과 이상음원 감지시스템을 설치키로 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접목된 이 시스템은 비상벨을 누르거나 비명을 질렀을 때 이를 감지해 경찰지구대 상황실에 전달하게 된다.
 
15일 경기도가 내년부터 도내 공중·민간화장실 약 1000곳에 안심비상벨과 불법촬영 차단시설을 설치하고 '여성안심 화장실'로 개선하는 '경기도 여성안심 화장실 환경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경기도는 "도내 1만689개소의 공중화장실 가운데 비상벨이 설치된 곳은 1960개(18.3%)에 불과하다"면서 "범죄에 취약하고 시설개선을 필요로 하는 공중화장실을 추가 선정, 안심비상벨과 이상음원 감지시스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건물이나 상업지역에 설치된 민간화장실에 대한 안심환경 조성 방안도 추진, 내년엔 시·군별로 2~3명씩 총 100명의 민간화장실 여성안심 컨설팅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역 실정을 잘 알고 있는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과 자율방범대, 마을공동체 등 민간과 협업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지역 내 안전취약 화장실을 우선 발굴한 뒤 셉티드(CPTED: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방식의 시설보완과 환경개선을 실시할 것"이라며 "불법 촬영을 차단하는 안심스크린, 특수형광물질 도포 등 각 화장실의 실정에 맞는 환경개선 방안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동안 약 480개 화장실에 안심환경 시스템을 적용키로 했다. 지난해부터 실시한 화장실 불법촬영 점검지원 사업은 내년에도 지속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불법촬영 탐지장비를 활용해 공중화장실을 정기 점검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대상엔 특별 수시 점검도 할 계획"이라며 "점검을 필요로 하는 곳에 탐지장비를 대여하는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