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집단면역' 대신 '접종률'…청와대, '새 방역전략' 고심하나
'델타 변이'로 집단면역 사실상 불가…'위드 코로나'로 전환할까
2021-08-19 15:13:33 2021-08-19 18:16:1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한 달 넘게 이어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으면서, 봉쇄와 통제 중심의 기존 방역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 역시 '집단면역' 대신 '접종률'에 무게중심을 두면서 새로운 방역전략을 고심하는 기류다.
 
19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추석 전 3600만명(전 국민 70%) 접종'을 목표로 제시하고 '집단면역'의 목표시기도 11월 달로 앞당긴다고 밝혔다. 15일 광복절 메시지에도 비슷한 내용이 포함됐지만 '집단면역'이라는 표현은 빠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전에는) 70%를 집단면역으로 이야기했지만, 지금은 70%가 될지 90%가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델타 변이가 유행하면서는 그런 용어를 쓰지 않는 것이 더 적절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집단면역' 개념에 구애받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른 관계자 역시 "방역을 강화하며 접종률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이스라엘 등) 외국 사례를 살피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도 청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인구 70% 이상이 백신 2차 접종을 마쳐 지난 4월 세계에서 가장 먼저 집단면역을 선포했으나, 최근 일일 확진자가 8000명을 돌파했다.
 
집단면역은 집단 내 구성원 상당수가 전염병에 대한 면역을 갖게 되면 그 집단 전체가 면역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코로나 초기에는 '접종률 75%' 수준에 도달하면 코로나를 퇴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최근 유행하는 델타 변이는 감염재생산지수(확진자 1명이 감염시키는 수)가 기존 코로나의 2.5배인 5를 넘기고,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도 감염시키는 '돌파 감염'이 가능해 설령 '100% 접종'을 달성해도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어렵다.
 
결국 전문가들 사이에선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비용 및 의료체계 부담 등을 이유로, 지금과 같은 봉쇄와 통제 대신 독감처럼 치명률(사망자 수)을 관리하는 '위드(With) 코로나'로 방역체계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다만 청와대 측은 "아직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오는 22일 종료를 앞둔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여부를 20일 발표한다. 최근 코로나 확산세를 감안, 추석 연휴까지 거리두기를 추가 연장하거나 보다 강화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백신 접종자에게 일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 역시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으면서 봉쇄와 통제 중심의 기존 방역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 역시 ‘집단면역’ 대신 ‘접종률’에 무게중심을 두면서 새로운 방역전략을 고심하는 기류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18일 서울 강남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를 점검하는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