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中, 적극적 재정 정책 유지할 것"..미세조정 가능
2011-12-11 15:26:09 2011-12-11 15:27:21
[뉴스토마토 김민지기자] 중국이 내년에도 신중한 통화 정책과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유지하는 가운데 상황에 따라 '미세조정'을 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9일(현지시간) 중국 관영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후진타오 국가주석 주재로 회의를 가진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성명을 통해 "내년 중국 정부는 더욱 강력한 목표를 가지고 진보적이며 유연한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상대적으로 빠른 경제 성장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경제 규제와 인플레이션 억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동산 관련 정책에 관해서는 "중국의 주택 가격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내려올 때까지 기존 관점을 유지할 것"이라며 최근 나타나고 있는 부동산 관련 지표 하락세에도 중국 정부가 부동산 시장 규제 정책을 완화할 가능성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성명은 또 "내년 10월 제18차 당 대회를 앞두고 어떠한 경제 정책을 정하는 지가 매우 중요하다"며 "중국 당국은 중간층과 저소득층의 소득 확대, 투자 구조 활성화, 농업생산 촉진, 수출 확대, 개혁 추진에 집중한 정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상적으로 공산당의 중앙정치국 회의는 중앙경제공작회의 앞서 개최, 주요 경제정책의 큰 틀을 정한다. 중국 경제 정책의 방향을 결정할 중앙경제공작회의는 오는 12~14일 열린다.
 
루 정웨이 공상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성명을 통해 중국 정부는 대해 긴축 정책이 급작스럽게 완화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는 의견을 내놨다. 다만 그는 "중국 정부는 일부 중소기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세금을 인하하는 방안은 추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몬 룩 캐피탈 포커스 자산운용 상무는 "중국 정부는 내년 글로벌 경제가 리세션(경기침체)에 빠지며 중국 경제가 빠르게 악화될 경우에는 정책을 느슨하게 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중국 정부는 필요할 경우, 제일 먼저 은행 지급준비율을 낮춰 은행의 부동산과 기업 대출을 확대하도록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