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위 "한은 유동성 지원, 통화당국의 의지로 평가"
2008-11-24 15:53:00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박성원기자]김주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은 "한국은행이 채권시장안정펀드에 출자하는 금융회사에 대해 선제적인 유동성 지원을 결정한 것은 채안펀드의 정책목표를 달성하겠다는 통화당국의 의지로 평가한다"고 24일 말했다.
 
김 국장은 이날 열린 브리핑에서 "채안펀드 조성 절차를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금융위는 한국은행과 우선적으로 협의를 했고, 결과가 어느 정도 나왔다"며 "조만간 관계기관과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김 국장은 "오늘 전광우 금융위원장이 이창용 부위원장에게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 등과 만나 구체적인 방안을 신속히 논의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채안펀드에 대한 연기금의 투자 여부에 대해서 김 국장은 "연기금이 들어오는 것은 환영하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않았다"며 "연기금 투자를 감안해 채안펀드 규모를 10조원으로 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채안펀드는 부실한 기업을 도와주는 게 아니다"면서 "우량기업이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투자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은행 등 시중 금융기관들이 채안펀드에 참여할 여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은행들의 유동성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여유자금을 환매조건부채권(RP)이나 머니마켓펀드(MMF)에 운용하는 걸 보면 유동성 자체가 없다는 말은 정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뉴스토마토 박성원 기자 want@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