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용산사업, 정상화 '단초'..성공까진 '첩첩산중'
삼성물산, 랜드마크 타워 시공권 포기..민간출자, '조건부 수용' 결론
2013-03-21 14:55:05 2013-03-21 14:57:27
[뉴스토마토 신익환기자] 채무불이행으로 좌초된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회생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됐다.
 
코레일이 민간출자사를 상대로 요구했던 시공권 포기에 대해 삼성물산(000830)이 1조4000억원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을 포기하는 등 수용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상호청구권 금지 등 일부 조항에 대한 출자사들의 반발이 여전한 가운데 오는 6월 서부이촌동 주민 재투표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는 등 변수는 여전히 남아있다.
 
 
◇삼성물산, 시공권 포기..정상화 급물살?
  
삼성물산이 결국 1조4000억원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을 포기하기로 했다.
 
21일 코레일 관계자는 "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이 정창영 코레일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와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포기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시공권과 연계해 매입한 전환사채(CB) 688억원을 돌려받는 조건으로 시공권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내 건설사중 초고층 시공실적이 가장 많아 사업이 정상화 될 경우 앞으로 나오게 될 초고층 시공권 경쟁입찰에서도 삼성물산이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처럼 코레일이 민간출자사에 제안한 정상화 방안 중 핵심 사안인 랜드마크 시공권 반납 문제가 매듭지어지면서, 용산사업의 정상화에 대한 논의는 7부 능선을 넘었다.
 
앞서 GS건설(006360) 등 16개 시공출자사(CI)들은 시공지분 20%에 대한 기득권 보장을 전제로 정상화 방안에 대한 협조 의사를 전달했고, KB자산운용 등 재무적투자자(FT) 들도 동참 의사를 밝혀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은 코레일 주도의 새판짜기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하지만 상호청구권 포기, 주주간 협약 변경, 서부이촌동 주민 재투표 등 정상화를 위해 해결해야할 문제는 산적해 있다.
 
◇주민 재투표, 낙관 어려워
 
이런 가운데 용산사업 정상화에 가장 큰 장벽은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재찬성 여부다.
 
용산역세권개발에 포함된 서부 이촌동 주민 재투표 결과 6개 구역에서 찬성률이 50%를 밑돌면 사실상 사업을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용산사업에 포함된 서부 이촌동을 6개 구역으로 나눠 오는 6월말까지 주민 투표를 진행한다.
 
서부 이촌동 부지는 사업부지 51만㎡ 중 6만㎡로, 전체의 12.2%에 이른다.
 
총 사업부지 중 5%의 부지가 변경되면 사업 계획서를 바꾸지 않고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그러나 주민 반대로 변경 부지 비율이 5%를 넘으면 서울시에 인허가를 다시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 추진이 사실상 어렵다.
 
하지만 코레일은 2∼3개 구역의 반대로 5% 미만 지역만 제외(변경)되면 별도 사업계획 변경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두성규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삼성물산이 시공권을 포기하면서 코레일의 의도대로 진행이 일단 되는 듯한 모습"이라며 "하지만 아직 변수가 많이 남아있어 낙관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