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사이드)11월 옵션만기..증시 부담 될까?
2013-11-13 16:46:40 2013-11-13 16:50:23
이슈인사이드
진행 : 김선영 앵커
출연: 허준식 해설위원 / 투자클럽 김형용 전문가 / 이혜진 기자
===
앵커: 증권가에서 보는 11월 옵션만기 전망은 어떻습니까? 과거에는 어땠나요?
 
기자: 네. 이번 옵션만기일에는 매도 우위의 흐름이 나타날 전망입니다. 순차익잔고는 한 달간 4000억원 가량 증가했습니다. 베이시스가 약세로 접어든 상황에섭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차익거래에서 비싸진 현물을 팔려는 매도 압력이 다소 우세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의 비차익거래에서 나올 물량도 경계할 부분 중 하납니다. 연말을 앞두고 외국계 펀드가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면서 만기일 매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지난 3년간 11월 만기일에 매번 장이 하락했다는 점을 들어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11월에는 최악의 옵션쇼크가 있었는데요. 장 막판 도이치뱅크가 10분만에 2조원 가량을 매도한 겁니다. 당시 코스피는 53포인트 급락했습니다. 
 
2011년 11월 만기일에도 코스피는 5%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도 코스피는 1% 넘게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옵션쇼크 당시의 충격이 재연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공원배 현대증권 연구원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봤는데요. 일단 과거와 같이 특정 주체의 잔고가 대거 쌓여있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아울러 외국인이 연말 배당을 포기하면서까지 물량을 출회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앵커: 현재 순차익잔고 현황은 지난달과 비교해 어떤 수준인가요? 출회 예상 물량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해설위원 지금 순차익잔고는 4조3563억원입니다. 지난달 10일보다는 주식 매수가 2500억원 정도 늘었습니다. 최근 금융투자 자기자본거래 프랍 트레이딩쪽에서 상장지수펀드(ETF) 연계 차익 물량을 풀면서 매도가 많았는데요. 증권사는 거의 다 턴 것 같습니다. 어제 기준으로 누적 매매가 선물 쪽은 115계약 순매도밖에 안 남았습니다.
 
외국인은 전매도가 2~4일가량 더 나올수 있다고 대우증권은 보고 있습니다. 만기 이후에나 신규 매수에 나설 것으로 보기 때문에 프로그램 순매도 부담은 남아있다고 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앵커: 베이시스 강세 둔화 기조가 지속될까요? 매도 물량 출회가 가능한 베이시스 수준은 어느 정돕니까?
 
전문가: 프로그램 차익같은 경우 베이시스 별로 상당히 물량이 많이 나왔습니다. 11월 베이시스별 프로그램매매 현황을 보면 과거에는 0.95이하에서 흘러 나왔는데 어제자로 보면 오히려 0.75위로는 프로그램이 오히려 들어오고 있습니다. 대신 0.55와 0.75사이로는 거의 중립입니다. 0.55밑으로 물량이 나오고 있는데요.
 
시장 베이시스가 추가로 악화되지 않으면 매도 물량이 차익 쪽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은 제한적이지 않겠느냐 이렇게 보구요. 베이시스가 호전돼야 프로그램 매물 압력이 둔화될텐데요. 결국은 투자 심리가 호전될 수 있는 계기가 있어야 합니다.
 
선물 가격이 더 높아야 베이시스가 확대되는건데요. 앞으로 장이 좋아질 것이란 기대 심리가 생겨야 합니다. 매도 물량이 나오는 것은 환차익과 연관된 물량이 빠져나가는건데요. 유로존 금리인하로 달러 강세가 예상되니까 외국인 매도 물량이 나와서 베이시스가 약화되는겁니다. 달러 강세, 원화 약세 구도가 누그러져야 합니다.  
 
앵커: 연말 배당을 노린 차익 거래 물량이 유입될까요?
 
해설위원: 올해 실적이 다들 안 좋았기 때문에 배당 관련 매수가 강력할 지는 의문입니다만, 그래도 일부 기관 쪽에서는 연말로 갈 수록 배당을 노리고 바스켓으로 사들일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는 배당 규모를 지난해보다 70% 증가한 1만4000원선에서 진행할 것 같구요. 그렇지만 나머지 업체들은 올해 실적이 많이 좋았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좀 그렇습니다. 
 
앵커: 저점 매수 전략은 유효합니까? 투자전략까지 살펴주시죠.
 
해설위원: 옵션만기의 투자 전략은, 제 원칙은 항상 똑같습니다. 기준선은 20일선이구요. 20일선이 올라가는 추세라면 중립 이상, 20일선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라면 중립이하입니다. 그런데 이번 만기를 앞두고는 20일선이 2020선에서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중립 이하의 시장 영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늘, 내일 주가가 2030선 위로 강하게 급등한다면 모를까, 중립 이상을 예상합니다.
 
옵션은 매수에 신중해야 하겠고, 매도도 조심해야겠지만 이론가 대비 괴리율이 높은 행사가 옵션은 매도가 유리해보입니다. 주식은 지금 베이시스가 아주 좋은 편은 아니어서
프로그램 매물이 더 나올 가능성을 열어둬야 할 것 같아서 금융주는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 현대차 등 시총 상위 종목군도 매물화 가능성, 염두에 두셔야겠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인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