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재준, 2분짜리 사과.."국정원 흔들려 비통하다"
2014-04-15 10:20:45 2014-04-15 10:25:07
[뉴스토마토 조승희기자] 남재준 국가정보원 원장이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해 사과했다.
 
15일 남 국정원장은 서울 내곡동 본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화교 유가강과 간첩사건과 관련해 증거서류 조작 혐의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것을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위를 책임지는 정보기관으로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해 왔으나, 일부 직원들이 증거위조로 기소되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원장으로서 참담하고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일을 계기로 수사관행을 다시 점검하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아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뼈를 깎는 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TF를 구성해 쇄신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남 원장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NLL도발, 4차 핵실험 위협이 이어지고 있고 다량의 무인기에 의해 방공망이 뚫리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환경이 매우 엄중한 시기"라면서 "엄중한 시기에 국가 안보의 중추기관인 국정원이 이렇게 흔들리게 돼 비통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질타와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여 앞으로 국민이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최고의 정보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10시쯤 모습을 드러낸 남 원장은 '대국민 사과문'을 읽은 뒤 불과 2분여만에 서둘러 기자회견장을 빠져나갔다.
 
증거조작 수사팀이 14일 수사결과를 발표하며 수사기관의 증거조작 논란은 일단락 됐다. 검찰은 국정원 대공수사국 이모 처장(3급)과 이인철 주선양 한국영사관 영사(4급), 김모 대공수사국 과장(4급), 국정원 협력자 김모씨 등 4명을 기소했다. 자살을 시도한 권모 선양 총영사관 부총영사(4급)는 시한부 기소중지 처분 했다.
 
그러나 국정원 2급 이상의 직원들이 무혐의 처분을 받으며 '지휘부 책임론'이 불거지자 이날 저녁 서천호 국정원 2차장은 대국민사과문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사의를 표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