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스몰캡리포트)윈스, 빅데이터 시대 히든챔피언
2014-04-28 14:31:18 2014-04-28 16:11:01
[뉴스토마토 장성욱기자] ☞스몰캡리포트 원문보기 
 
앵커 : 스몰캡리포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주실 기업은 어떤 곳인가요?
 
기자 : 네 오늘 소개할 기업은 윈스(136540)라는 네트워크 보안 전문 업체입니다. 윈스는 현재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 있어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6년 설립됐고 2003년 코스닥에 상장됐습니다.
 
윈스는 그해 국내 최초로 IPS라 불리는 침입방지시스템 '스나이퍼'를 출시하며 단숨에 시장점유율 50%를 기록하는 등 파란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2007년 나우콤을 인수합병, 이듬해 1월 나우콤으로 사명이 변경됐습니다. 2011년 1월 나우콤을 다시 인적 분할한 후 그해 5월 원스테크넷으로 재상장 됐습니다. 이후 올 3월 윈스테크넷에서 현재 사명인 윈스로 변경됐습니다.
 
앵커 : 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사업 구조부터 살펴볼까요?
 
기자 : 네 윈스의 사업은 크게 보안 솔루션과 서비스, 두 가지 부문으로 나뉩니다. 이중 솔루션 부문은 지난해 매출의 90% 상당을 차지할 정도로 윈스의 주력 분야입니다. 유해 트래픽 침입으로부터 네크워크 서버를 원천적으로 방어하는 침입방지시스템(IPS) 외에도 분산서비스거부방어시스템(DDX) 솔루션, 통합보안시스템(UTM), 방화벽(FW) 등이 보안 솔루션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IPS와 DDX 솔루션은 LTE 서비스 확대, 데이터 트래픽 급증에 힘입어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방대한 데이터 트래픽을 빠르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IPS 솔루션의 고 사양화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부문은 보안 솔루션과 보안 관리자의 역할을 아웃소싱을 통한 전문인력으로 구성, 이동위성서비스(MSS)망과 기술지원, 컨설팅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앵커 : 네 윈스는 보안 솔루션 사업에 강점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실적은 어떻습니까
 
기자 : 윈스는 최근 3년간 해마다 고속성장을 이뤄냈습니다. 2011년 매출 418억 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12년에는 622억 원으로 껑충 뛰었고 지난해는 724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 보다 15%가량 증가한 840억 원이 예상됩니다. 정부가 지난해 7월 정보보호산업을 우리나라 신성장동력으로 지정함에 따라 현재 5조 원 수준의 정보보호산업 규모는 2017년까지 10조 원으로 2배 이상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공공부문의 보안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윈스는 올 3월 정보보안컨설팅 업체로 지정됐는데 이 점도 국내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신호로 보입니다.
 
영업이익 부분은 큰 성장세를 이어가다 지난해에 다소 주춤했습니다. 2012년 162억원 대비 약 30% 가량 감소한 124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주력사업인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의 성장과 SI 사업 확대로 내수시장에서 성장을 이끌었으나 엔·원 환율하락으로 수출시장의 매출이 감소한 부분이 영향을 미쳐습니다.
 
앵커 : 이 같은 윈스의 꾸준한 성장 배경은 무엇입니까
 
기자 : LTE시대를 맞아 네트워크 보안 부문의 중요성이 커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실제 윈스의 주요 고객사를 살펴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주요 이동통신 3사를 포함해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인 NTT 도코모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획재정부, 국세청, 경찰청, 경기도청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과 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 그리고 대학 등을 안정적 매출처로 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윈스의 강점은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침입방지시스템, DDos 차단 시스템, 통합위협관리(UTM), 방화벽에 이르기까지 시장 이슈에 따른 핵심 솔루션에서 각각 우위를 기록하며 보안 기술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판단됩니다.
 
앵커 : 네 뛰어난 기술력이 지금의 윈스를 만들었군요. 그렇다면 이번엔 수출 부문을 짚어볼까요
 
기자 : 네 윈스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 '수출'에 있습니다. 윈스는 지난 2000년 이후 해외 사업에 집중한 결과 지난해 10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달성했습니다. 일본 시장을 주요 타킷으로 삼은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매년 급증하는 수출 비결은 철저한 시장 분석과 현지화 서비스입니다. 윈스는 수출 실적을 기반으로 올해는 일본 시장을 넘어 동남아 시장 공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개인영상정보보안 사업과 지능형지속가능위협(APT) 대응 솔루션을 보다 고도화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입니다.
 
앵커 : 마지막으로 올해 주가 전망과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자 : 원스는 올해 실적 기준 예상주가수익비율(PER) 10.73배 수준으로 동종업체인 안랩(82.42배), 더존비즈온(25.99배)에 비해 크게 저평가된 상태입니다. IT 업계 평균인 23.82배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현재 주가가 지난해 상반기 고가에 비해 60%가량 하락한 상태라는 점도 투자자들의 저가 매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또 올해는 신용정보유출 사태에 따른 보안 기술 수요 증가와 신성장사업 지정을 통한 정부의 지원 확대, 하반기 일본 경제 회복세를 통한 수출 증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중장기 투자가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지난해 하반기 엔/원 환차로 영업이익에 영향을 받은 만큼 투자시 환율리스크 역시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