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토부, 제작업체·수요자 함께하는 '드론 심포지엄' 개최
2016-08-08 11:00:00 2016-08-08 11:11:05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공공분야의 드론 도입을 촉진하고, 드론 산업 관련 주요 이슈 등에 대해 제작업체와 민·관·학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위해 오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드론 심포지엄' 행사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드론 산업 활성화 지원 및 국내 산업용 드론의 활용 가능성과 비즈니스 모델 공유 등 공공에서 선제적 드론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회식과 기조연설(메인세션)을 시작으로 세션1에서는 수요-공급 매칭지원을 기본 컨셉으로 드론 개발·제작업체가 드론의 공공활용 사례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 분야별로 발표하고 기술개발 현황, 발전방안 등 드론 산업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세션2에서는 GPS·INS를 이용한 항법체계 및 통제방법, 드론 충돌 방지를 위한 교통관리체계 등 드론 관련 기술·인프라에 대한 학술적 최신동향이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업체를 대상으로 사업 확대 일정·내용 등 사전 설명회를 개최해 시범사업 참여기회를 확대한다는 목표다.
 
국토부는 "최근 업계에서 예측한 민간 드론 시장규모는 올해 26억달러에서 10년 내에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특히 산업용 드론 분야가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면서 "선진국들과 글로벌 기업들은 드론 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국토부는 지난 5월 드론 산업 활성화를 위해 규제개혁 및 정책지원 방안을 발표했고 적극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현재 드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위해 8대 유망 활용 분야(물품수송, 산림감시 및 보호, 시설물 안전진단, 국토조사, 해안선 관측·관리, 통신망 활용, 레저·촬영, 농업지원)에 15개 사업자(43개 업체)가 참여하는 시범사업을 추진 중으로, 앞으로 활용 분야별 다양한 실증 테스트와 안전성 개선 등에 대한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공공의 드론 도입 촉진 및 드론 산업 관련 주요 이슈 등에 대해 제작업체와 민·관·학간 정보 공유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오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드론 심포지엄' 행사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미지/국토교통부
 
 
한편, 국토부는 드론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해 '드론규제혁신 및 지원 방안'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4일 부터 국민안전·안보를 저해하지 않는 경우 모든 드론사용사업을 허용하는 사업범위 네거티브 전환 및 소형 드론(25kg이하) 자본금 요건 폐지, 6개월 단위 장기 비행 승인 도입, 비행승인 면제 범위 확대(12kg→25kg이하) 등 항공법 시행규칙을 개정·시행했다.
 
비행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3월 수도권 지역에 초경량비행장치전용구역 4곳을 추가 지정한데 이어 비행 수요가 많은 지역에 전용공역 7곳을 추가로 확대할 계획(22곳→29곳)이다.
 
추가 지정 전용공역은 경기 광주, 경남 김해, 경남 밀양, 경남 창원, 제주 서귀포, 충북 청주(2개소) 일부 지역 등이다.
 
아울러 드론 등 무인기의 비행성능 시험 및 실증 테스트를 위한 비행 성능시험장 구축 등 실증 인프라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새로운 드론 활용 분야 발굴을 위한 시범사업 추진과 병행해 토지보상업무(LH), 지적재조사사업(LX), 댐·하천 관리(수자원공사, 국토관리청) 등 공공분야 드론 활용을 검증해보는 실증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편리한 드론 비행환경 조성을 위해 사용자 위치기반으로 비행가능 지역 확인이 가능한 스마트폰 앱을 제공 중이며, 연말까지 장치신고, 비행승인 등 온라인 민원처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공공기관(수요자)과 드론 제작업체(공급자) 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드론 활용 확산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