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분양-공급과잉-집값하락' 악순환 다시 반복되나
미분양 3개월 연속 증가, 인허가 물량도 계속 늘어
지방 중심으로 집값 하락…수도권도 청약쏠림 현상 심화
2016-08-30 15:04:19 2016-08-30 15:04:19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최근 지방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급증하면서 '미분양-공급과잉-집값하락'의 부동산 침체 악순환이 다시 찾아오지 않을까 시장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다만 일부 수도권 지역은 오히려 미분양이 감소하고 청약열기도 지속되고 있어 당분간 전국적인 침체보다는 지방 위주의 침체가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6만3127가구로, 6월 5만9999가구 대비 5.2%(3128가구) 증가했다. 미분양 물량 증가세는 지난 4월부터 3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 6월에 비해 8.3%(1932가구) 감소한 반면 지방은 13.8%(5060가구) 늘면서 지방이 미분양 물량 증가세를 주도했다. 특히 경남이 5553가구에서 9737가구로 75.4% 급증했으며 강원(43.9%), 인천(17.1%), 경북(10.3%), 충남(7.8%) 등이 증가세를 기록했다.
 
미분양은 계속 늘고 있는데 공급이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올 1월부터 7월까지 주택 인허가 물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8% 증가했다.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기록을 또 다시 갈아치운 것이다. 여기에 분양물량도 당초 예상보다 감소폭이 적은 3.9% 줄어드는 데 그쳤다.
 
올 초만 해도 금융권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도입에 이어 중도금 대출 보증요건 강화 등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가 강화되면서 지난해보다 많게는 30%까지 분양 물량이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지만 결과적으로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일반분양의 경우 지난해와 비교해 21.6% 큰 폭으로 줄었지만 올해 임대주택과 재개발·재건축 물량이 늘면서 전체 분양 물량은 지난해 대비 소폭 감소하는 데 그친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공급과잉 우려에 이어 집값 하락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미분양 증가가 공급과잉 심화, 집값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시발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분양물량의 입주가 시작되는 2~3년 후 부터는 전반적인 부동산 침체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리서치팀장은 "지방 주요 도시의 경우 올해 공급물량이 증가하면서 초기분양률은 떨어지고 있는 반면 입주물량도 크게 늘면서 미분양 증가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조선, 해운, 철강 등 지역 기반 산업 침체 여파도 더해져 지방 부동산 침체를 부채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도 지역별로 청약쏠림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순위 내 마감을 하지 못하는 곳이 늘면서 향후 2~3년 후 입주시점에는 가격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 같은 시장의 우려는 국토부에서도 이미 인지하고 있다.
 
지난 29일 김경환 국토부 1차관은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년과 내년에 걸쳐 예정된 입주물량이 아파트 70만가구를 비롯해 전체 100만가구가 넘는다"며 "그냥 두면 2~3년 후에는 공급 과잉이 심해져 집값이 떨어지고, 미분양이 늘어나는 등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의 이런 발언은 지난 25일 주택공급량 조절을 통해 가계부채를 줄이겠다는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방안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김 차관은 또 "일부 지역의 공급과잉은 앞으로 가시화할 것으로 보고, 수요가 부족하고 미분양 우려가 큰 지역은 선제적으로 공급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게 이번 대책의 명분"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지방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공급과잉 및 집값하락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3일 대구 아파트 단지의 모습. 사진/뉴시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