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 "4차 산업혁명 선제적 준비해야"
4차 산업혁명 대비 금요회 개최…자율주행자 보험 변화 전문가 만나
2017-02-24 09:00:00 2017-02-24 09:00:00
[뉴스토마토 이종호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보험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태풍이 몰아치는 곳으로, 당국과 업계가 합심해 지금부터 그 태풍의 경로와 영향을 정밀히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4일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와 금융감독원, 보험연구원, 보험개발원, 보험사, 법률전문가 등과 가진 금요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임 위원장은 보험업계 실무자와 민간 전문가들로부터 자율주행차 발전에 따른 자동차보험 변화 필요성과 방향에 대하여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향후 경제시스템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 중 가장 먼저 가시화·본격화되고 있는 분야로 오늘 자리는 당국과 금융회사가 함께 자율주행차 등 점차 구체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자리였다.
 
참석자들은 자율주행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보험요율, 상품구성, 제도 등 자동차보험의 모든 분야에서 예상되는 변화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자율주행 기술발전을 반영한 보험료 할인 상품 개발, 완전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한 해외사례 및 기술발전 동향 모니터링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 중 가시화되고 있는 분야인 자율주행차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기술 발전이 자동차보험 상품에 반영돼야 하고 장기적으로는 완전자율주행차 출현에 따른 자동차보험 제도 전반의 정비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꾸준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며 "금융위는 계속해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주목하고, 현장의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청취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