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건설,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짓는다
SK건설·중부발전·두산 등 3사 MOU 체결
2017-04-26 14:48:51 2017-04-26 14:49:13
SK건설, 중부발전, 두산 등 3사는 26일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총 사업비 약 1100억원을 투입해 발전용량 2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제안형 개발사업이다.
 
SK건설은 발전소 공사를 담당하고, 중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 및 발전소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두산은 연료전지 모듈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특히 이 사업은 국내에서는 상용화 사례가 없는 저순도 부생수소를 발전연료로 사용하는 새로운 발전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그 동안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대부분 천연가스를 이용해 연료로 사용했다. 하지만, 부생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면 천연가스를 이용하는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발전효율이 높을 뿐 아니라 투자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산화탄소 등 유해물질 배출이 없는 친환경 발전이 가능하다. SK건설은 올 하반기에 발전소 사업승인을 받고, 올해 안에 실증사업(Pilot)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상업운전은 오는 2019년말로 예정돼 있다. 이번 사업은 향후 단계별로 80MW까지 증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기행 SK건설 부회장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신기술인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이 확산, 발전돼 나가길 기대한다”며 “정부의 에너지신사업 정책의 확대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기행 SK건설 부회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26일 중부발전, 두산과 부생수소를 연료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건설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