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양악수술’에 대해 모르는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그만큼 잘 알려진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주걱턱이나 안면 비대칭, 돌출입 등 턱의 위치가 정상적이지 않아 음식물을 씹고 소화시키는 등의 기능상 문제가 있을 때 위턱 뼈와 아래턱 뼈를 동시에 수술함으로써 턱의 근본적인 기능을 교정한다. 드라마틱한 결과를 가져다줌으로써 턱의 기능적인 것뿐만 아니라 외모적으로 스트레스 받던 부분까지 해소해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데 턱 자체의 기능적인 부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교정만으로 해결되지 않아 양악수술이 꼭 필요하지만, 선뜻 수술을 감행할 수 있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양악수술은 수술 비용 뿐만 아니라 수술 전과 후의 교정비, 플레이트 비용 등 부수적인 비용도 만만치 않고 더불어 양악 수술자체가 위험하다는 생각으로 인해 두려움을 갖고 수술을 포기하는 이들이 많다.
이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몇 가지 기준을 정하여 ‘치료목적’으로 양악수술을 하는 이들에게는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토록 하여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양악수술 보험적용 대상자 인정기준>
가. 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나. 종양 및 외상의 후유증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다. 뇌성마비 등 병적상태로 인해 초래되는 악골발육장애
라. 악안면교정수술을 위한 교정치료 전 상하악 전후 교합차가 10mm이상인 경우
마. 양측으로 1개 치아씩 또는 편측으로 2개 치아 이하만 교합되는 부정교합
바. 상하악 중절치 치간선이 10mm이상 어긋난 심한 부정교합
그러나 까다롭고 어려운 보험 청구절차를 이유로 애초에 양악수술에 대한 건강보험을 염두에 두지 않는 곳이 많다는 점이 업계의 현실이다. 현재 기준 적합자의 건강보험 청구 진행이 가능한 강남 이유구강악안면외과치과에서는 “치료목적의 양악수술 시 보험청구는 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 수술 전 찍은 X선과 임상사진, 진단용 치아모델과 함께 진료비 영수증을 첨부하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진료비 확인 요청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무엇보다 양악보험 대상자로 선정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여부는 의료진의 판단과 병원의 체계화된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때때로 발생하는 의료사고로 인해 양악수술 및 윤곽수술 시 진행되는 전신마취에 대한 두려움이 만연하고 있다. 강남 이유구강악안면외과치과 김종윤 원장은 “치료 목적이든 예뻐지는 것이 목적이든 수술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한 수술이 가능한가'에 대한 확인이다. 전신마취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한 장비와 약물이 준비되어 있는가 수술 전 체크해볼 것"을 권고했다.
김 원장은 어떠한 위급한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진 병원에서 수술해야 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특히 양악수술은 의료계에서도 익히 알려진 고난도의 수술로서 의료진은 극도의 세심함과 집중력,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수술이다. 실력 있고 많은 임상경력을 갖고 있는 의료진에게 수술 받아야 수술 부작용과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