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제보 조작 의혹' 김성호 전 의원 이번주 소환
김인원 변호사 15일 소환해 16시간 이상 조사
2017-07-16 14:54:04 2017-07-16 14:54:04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대한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이었던 김인원 변호사에 이어 수석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 등 핵심 관계자를 상대로 집중적인 조사를 이어간다. 1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 강정석)는 이번주 초 김 전 의원을 다시 부르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 오전 10시 김 변호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관한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16시간이 넘도록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김 변호사는 조사를 마친 후 이날 오전 2시10분쯤 서울남부지검을 나온 자리에서 취재진을 향해 "검증 과정에 대해 다각도로 말씀드렸다"면서 "개인적인 욕망 때문에 이 사태를 초래한 이유미씨에게 분노가 치민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김 전 의원과 함께 제19대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특혜 입사 의혹을 담은 음성·사진 파일 등 자료를 검증하지 않고 폭로한 의혹을 받고 있으며, 3일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변조 녹음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을 조작해 사진 파일을 제작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씨는 14일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이씨로부터 제보 자료를 받아 공명선거추진단에 전달하는 등 조작을 묵인 또는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을 12일 구속한 후 계속해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지난 3일부터 총 8차례 검찰에 소환됐으며, 15일에는 오후 2시 출석한 후 건강상의 이유로 다소 이른 시각인 같은 날 오후 8시쯤까지 조사를 받았다.
 
또 검찰은 6일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를 참고인으로 조사했으며, 8일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김씨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이 의원 등 지도부 소환도 거론되고 있지만, 검찰은 "김씨가 공명선거추진단에서 일한 사람이므로 그 과정에서 주고받은 내용 중에 의미 있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차원에서 압수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국민의당은 대선 나흘 전인 지난 5월5일 준용씨의 입사에 특혜가 있었다는 내용의 음성 파일을 입수했다면서 이 과정에 당시 문재인 후보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그달 6일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 등 3명을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피고발인에 포함된 익명 제보자는 이씨의 동생으로 드러났지만, 구속에 이르지는 않았다.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인 김성호 전 의원이 3일 국민의당 '제보조작' 의혹에 대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