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제네바모터쇼)현대차, 콘셉트카 르 필 루즈·코나 일렉트릭 세계 최초 공개
수소전기차 넥쏘·신형 싼타페 유럽 최초 공개 … 친환경차·SUV로 유럽시장 공략
2018-03-06 18:30:00 2018-03-06 18:30:00
[뉴스토마토 배성은 기자] 현대자동차가 6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에서 열린 '2018 제네바모터쇼'에서 현대차(005380)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을 토대로 제작한 첫번째 콘셉트카 ‘Le Fil Rouge(르 필 루즈, HDC-1)’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의 새 디자인 콘셉트카 ‘르 필 루즈’
 
현대차가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르 필 루즈(HDC-1)는 현대차의 새 디자인 방향성이 적용된 첫 콘셉트카 모델이다. 영어로 공통의 맥락이라는 의미를 지닌 프랑스어 관용어구에서 이름 붙여졌다. 이는 현대차 디자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서로 하나의 테마로 연결돼있음을 의미한다.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의 4가지 특성인 비례, 구조, 스타일링, 기술이 콘셉트카에 첫 적용됐다.
 
황금 비율에 근거해 심미적으로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디자인을 추구했으며, 이에 더해 롱 휠 베이스, 큰 휠과 짧은 오버행 등을 적용해 진보적인 전기차를 구현하기 위한 비율을 완성했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르 필 루즈가 제시하는 디자인 요소들은 향후 출시될 현대차의 세단과 SUV 등 전 차종에 다양하게 반영될 예정이다.
 
‘센슈어스 스포티니스’에 대해 이상엽 현대차 스타일링담당 상무는 “현대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디자인 역시 그렇다”라며 "새 디자인 방향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에서의 스포티함은 다양한 세대에 걸쳐 계승되어 왔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는 감성적 가치를 극대화한 디자인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고자 이를 향후 현대차 디자인을 이끌어갈 테마로 설정했다”라며 ‘센슈어스 스포티니스’의 선정 배경을 밝혔다.
 
현대차가 제네바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한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세계 최초 공개…수소차 넥쏘도 전시
 
현대차는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수소전기차 넥쏘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일렉트릭’,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3가지 라인업도 전시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64kWh와 39.2kWh 두 가지 버전의 배터리와 최대 출력 150kW(약 204마력), 최대 토크 395N·m(40.3kg·m)의 전용 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으로 64kWh 배터리 장착시 유럽 기준 482km(국내 기준 390km), 39.2kWh 배터리 장착시 국내 기준 유럽 기준 300km(국내 기준 240km)까지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드레아스 크리스토프 호프만 현대차 유럽법인 상품 마케팅 담당은 “코나 일렉트릭은 세계 최초의 소형 SUV 전기차로 자동차 업계의 주요 트렌드의 두 축인 전동화(Electrification)와 SUV 모두를 만족시킨 차”라며 “현대차는 2021년까지 유럽 판매 상품 라인업의 60% 이상을 친환경 차로 구성해 변화하는 미래 자동차 시장 환경에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유럽시장에서 코나 일렉트릭은 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현대차
 
유럽 최초로 공개한 넥쏘는 차세대 동력인 신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등 첨단의 ADAS 기술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미래 지향적 인터페이스, 공간을 재해석한 디자인 등이 적용돼 포스트 내연기관 시대를 이끌 미래형 SUV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과 함께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RSPA) 등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가 탑재됐다.
 
현대차의 ‘신형 싼타페’. 사진/현대차
 
‘신형 싼타페’ 공개 통한 SUV 라인업 확충
 
지난 2012년 출시 후 6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4세대 신형 싼타페도 유럽 최초 공개했다. 코나, 투싼, 싼타페로 이어지는 현대자동차의 SUV 라인업을 함께 전시했다.
 
현대차는 유럽시장에서 150만대 이상의 SUV를 판매했으며 신형 싼타페를 계기로 다시 한 번 판매 신장과 더불어 브랜드 위상을 높일 것을 기대하고 있다.
 
배성은 기자 seba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