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부, 기술혁신형 창업지원 본격 추진…예비창업자에 최대 1억 지원
2018-06-18 12:00:00 2018-06-18 12:00:00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주요 부처가 협업해 예비 창업자를 육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중기부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으로 편성된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핀테크 등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중심으로 총 1500여명의 예비 창업자를 선발해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선정된 예비창업자는 사업모델 등에 대한 사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고, 예비 창업자와 전문가 멘토를 1대1로 연계한 뒤 창업상품권(바우처)를 지급받게 된다.
 
바우처는 최대 1억원으로, 현금 지급이 아닌 예비 창업자에게 일정 금액의 점수를 배정해 해당 한도 내에서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신청 대상은 창업 6개월 이내를 포함한 만 39세 이하의 예비 창업자로,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4차 산업혁명 분야는 국토부, 과기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소관부처와 10개 산하기관이 지원대상을 선정한다.
 
기술창업 전 분야는 기술보증기금이, '도전 K-스타트업'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한 예비 창업자는 전국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선정한다.
 
소셜벤처를 포함한 사회적 벤처와 여성 예비창업자는 각각 기술보증기금과 여성벤처협회가 지원대상을 선정한다.
 
김지현 중기부 기술창업과장은 "예비 창업자만을 위한 사업이 신설된 것이 큰 의미"라며 기존 창업지원사업도 성장 단계에 따라 전면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층이 보다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