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마린온 추락' 미흡한 군 대응 도마에
기품원, 유족 요청에 조사위서 배제…수출 차질 우려해 사건 축소했단 시각도
2018-07-19 15:52:39 2018-07-19 17:36:05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지난 17일 발생한 해병대 소속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군 당국의 미흡한 사고수습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해병대는 조영수 전력기획실장(해병 준장)을 위원장으로 육·해·공군, 국방기술품질원(기품원) 등이 참여한 23명 규모의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20일 “유족들은 ‘기품원 등은 오히려 조사대상 기관’이라며 이들이 포함된 사고조사위를 거부하는 한편 국회에 중립적 조사위원을 추천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마린온 개발·시험평가 단계에 적극 참여한 기품원이 사고조사를 맡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유족들은 중립적인 조사위 구성 외에 유족 기자회견, 사고 관련자료 공개 등을 해병대에 요청한 상태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요구사항을 전달받았으며 지금 협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고발생 이틀이 지나도록 공식 브리핑을 하지 않은 군 당국의 대응이 적절한지도 논란거리다. 군은 지금까지 전투기 추락 등 사건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사건 당일 사건개요와 향후 조사계획 등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해병대 장병 5명이 사망한 대형 사건임에도 사건 당일 공지와 다음날 추락영상·사진공개 후 별다른 설명이 없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수리온’ 수출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내놓는다. 마린온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개조해 지난 2016년 개발을 완료한 기종으로, 필리핀 등에서 수리온 도입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지난 달 방한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국방부 앞 연병장에 주기된 수리온 조종석에 앉아 시동을 걸어보기도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전날 “수리온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칠 가능성이 있으나 감사원이 지적했던 결빙 등의 문제는 완벽하게 개량이 됐다”며 “‘현재 수리온의 성능·기량은 세계 최고수준’이라는 점을 국방부에서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정도의 이야기가 (내부에서) 오갔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방부는 사고 발생 직후 내려진 육군 수리온 헬기 운항중지 조치 해제 가능성에 대해 “사고 조사에 대한 결과가 어느 정도 나와야 그때 되지 않을까 싶다”며 “지금 운행이 재개되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지난 17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비행장 활주로에서 추락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의 메인로터 부분이 떨어져 나간 모습.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