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동연-홍영표, 최저임금 차등화 '온도차'
국회서 1시간 비공개회담…정기국회 세법개정 논의도
2018-10-04 18:48:09 2018-10-04 18:48:09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대표가 최저임금 차등 적용에 대해 미묘한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다만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감대를 이뤘다.
 
김 부총리는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홍 원내대표와 1시간 가량 비공개 면담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여러가지 실태 조사나 검토 필요성에 대해서는 생각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그는 "최저임금 차등화 문제는 국회 대정부질문 질의 과정에서 나온 건데 업종별·지역별·연령별 등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할 수 있는 것"이라며 "업종별은 현행법에서 할 수 있고, 나머지는 법 통과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지난 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업종별 차등화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논의됐지만 부결됐고, 지역별 차등화는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와 저희(기재부)가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 폭으로 일정한 밴드(범위)를 주고 지방에 결정권을 주는 것을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지역별 차등화는 정부하고도 좀 더 논의해보겠지만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우리나라가 땅이 좁지 않느냐"며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면담 직후에 "정부에 대해 이것을 정말 면밀하게 검토해보자고 했다"면서도 "말로는 지역별·업종별 (차등화가) 쉽다"고 말해 김 부총리와 입장차를 드러냈다. 
 
한편 이날 김 부총리와 홍 원내대표는 고용 등 최근의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예산안과 세법개정안 통과 등 정기국회와 관련한 대책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개혁 법안 일부가 처리됐지만 새로운 산업분야에 대한 규제개혁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정기국회에서 예산안이나 세법개정안 통과에 대한 협조도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를 만나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