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네이버 뉴스 검토위 "네이버 뉴스 추천 이유, 공개 가능…결정은 네이버 몫"
검토위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공정·신뢰성 있어"
2018-11-29 13:38:23 2018-11-29 13:38:23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가 네이버 뉴스 추천 결과에 대한 이유를 공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만 사업자인 네이버가 사업 경쟁력 측면에서 이를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에 대해 공정성 측면에서 신뢰할 만하다고 결론 내렸다.
 
29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결과 발표회'에서 맹성현 위원장(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이 검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동현 기자
 
검토위는 29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결과 발표회'를 열고 검토 결과를 발표했다. 검토위 위원장인 맹성현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는 "사용자에게 제공된 기사가 어떤 방법으로 제공됐는지 과정에 대한 해명 요청이 있으면 네이버도 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네이버가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알고리즘은 네이버의 고유 자산인 만큼 전체 공개는 불가능하다"며 "외부에 공개됐을 때 악용되지 않는 범위에서 과정과 자료 일부를 공개하면 공정성과 객관성을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검토위는 알고리즘 공개 요구와 관련해 사업자 경쟁력과 어뷰징(의도적 클릭 수 올리기)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검토위 위원인 김용찬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과 교수는 "네이버가 주요 지표를 공개할지 여부는 경쟁업체와 관계를 고려했을 때 쉽지 않을 것"이라며 "사기업의 경쟁력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맹 교수는 알고리즘을 공개를 보안을 예로 들며 설명했다. 그는 "알고리즘을 공개하면 어뷰징하려는 사람들이 그 알고리즘을 활용할 것"이라며 "바이러스 유포자와 보안 담당자처럼 알고리즘 공개는 기업 비밀 유지와 상충한다"고 말했다.
 
검토위는 컴퓨터 공학, 정보학, 커뮤니케이션 등 3개 분야 외부 전문가 11명이 참여해 지난 5월 구성됐다. 검토위는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뉴스 검색(랭킹 알고리즘) 서비스 ▲'AiRS(에어스, 네이버 인공지능(AI) 추천 기술)' 뉴스 추천 서비스 ▲연예·스포츠 뉴스 서비스로 구분했다. 각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확보 과정 ▲검색 결과를 결정하는 알고리즘과 이에 반영되는 자질(feature) ▲서비스 실제 공개 과정 ▲업무 절차 적절성 등을 검토했다.
 
검토위는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서비스가 관리자 개입을 막아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뉴스 검색 서비스는 이용자가 검색 시 배열되는 뉴스 기사를 말하는 것으로 검토위는 네이버가 7단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이를 따르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에어스 뉴스 추천은 클릭 데이터, 누적 조회 수, 누적 체류 시간 등 가중치를 계산해 상위·하위 기사를 각각 긍정·부정적 학습 데이터로 사용 중이었다. 연예·스포츠 뉴스 서비스는 전문 매체에 가산점을 주고 최신성을 강조하고 있다. 맹 교수는 "네이버 알고리즘은 관리자 개입 차단을 원칙으로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뉴스 편집·수정 등 모든 기록이 이력으로 남아 임의로 뉴스 알고리즘에 개입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검토위는 학습 데이터 주기를 단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서비스별 개발·운영·평가 등 전 과정을 하나로 연계할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검토위는 이를 기록·관리할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 임명을 예로 들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가 사회 공공성을 요구받는 서비스다 보니 이러한 입증 과정을 거치며 서비스를 개선하려는 것"이라며 "이날 나온 조언들도 반영하기 위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29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결과 발표회'. 사진 왼쪽부터 김용찬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과 교수, 맹성현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 장윤금 숙명여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사진/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