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의원자녀 특혜채용' 의혹 KT본사 압수수색(종합)
인사관련 자료 등 확보…조만간 관련자들 소환 조사
2019-01-14 17:58:36 2019-01-14 17:58:36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검찰이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딸에 대한 '특혜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KT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일)는 14일 "경기 성남에 있는 KT본사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이날 검찰은 본사 인력관리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관련자들 휴대전화와 PC 하드디스크, 인사관리 기록부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딸 KT 특혜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4일 KT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KT 모습. 사진/뉴시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대표의 딸은 2011년 4월 KT경영지원실 케이티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입사한 뒤 본사 공채시험을 거쳐 2013년 1월 정규직으로 임용됐다.
 
당시 KT새노조 등은 사측이 김 전 대표의 청탁으로 계획에도 없던 계약직 사원을 채용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 기간 동안 김 전 대표는 KT를 관할하는 국회 문화체육방송관광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김 전 대표의 딸은 지난해 2월 퇴사했다.
 
앞서, KT새노조와 시민단체 등은 이 과정에서 "김 전 대표가 KT 측에 딸의 채용을 청탁한 정황이 있다"며 지난 12월24일 김 전 대표를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앞서 KT새노조는 사측 답변을 인용해 "(김 전 대표의 딸이)2013년 1월 KT 공채 신입사원 연수 중 퇴사하고, 4월에 자회사에 다시 입사했다는 KT의 해명은 내부 시각에서 봐도 매우 특이한 케이스"라며 "과거 KT자회사 분사 사례를 봐도, 퇴사 후 자회사 입사 처리가 연속된 경우는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했다.
 
KT와 국회의원과의 유착 의혹은 이전에도 있었다. 현재 KT는 전·현직 임원들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일명 '상품권깡' 방식으로 국회의원 99여명에게 불법 정치자금 총 4억3000만원을 뿌린 혐의로 수사받고 있다. 황창규 회장도 지난해 4월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다만, 수사는 지지부진하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9월 회삿돈을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후원한 혐의를 받는 KT 구모 사장과 최모 전무·맹모 전 사장에 대한 경찰의 사전구속영장 신청을 반려했다. 의원들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았다는 이유다. 검찰 관계자는 “경찰이 오랫동안 KT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대상자가 출석해 조사를 받았기 때문에 도주나 증거인멸의 우려가 낮고, “이럴 경우 혐의가 의심의 여지 없이 중대하고 입증이 탄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월 수사를 시작한 경찰은 아직 사건을 검찰로 이첩하지 못한 채 1년 가까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검찰은 이번에 확보한 압수물을 종합 분석한 뒤 KT 인사담당 직원부터 소환한 뒤 김 전 대표 등 이번 의혹과 관련된 고위 인사들을 불러 조사할 전망이다. 
 
최기철·이지은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