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피플)장경태 "문재인정부, '20대 남성' 보호할 수 있는 정부"
20대 남성 불만 '일자리·젠더·군대'로 축약…"정부 노력, 분명히 있어"
청년위 차원 인재육성·정책협의 노력도…"청년1번가 통해 문제 실질적 해결"
2019-02-19 06:00:00 2019-02-22 10:52:51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최근 여의도 정치권에서 회자되는 말 중 하나가 '이영자'다. 문재인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20대·영남·자영업자'가 꼽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에서도 이같은 결과는 상당수 확인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부산을 찾고 14일에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초청간담회를 진행한 가운데 20대, 그 중에서도 남성들을 끌어안기 위한 행보를 할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청년위원장은 지난 15일 기자를 만나 "20대 남성들 사이에 일자리와 젠더, 군대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는 듯하다"며 "문재인정부는 20대 남성을 보호할 수 있는 정부"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청년위원장은 최근 20대 남성들의 문재인정부·민주당 지지율 하락 원인을 ‘일자리·젠더·병역’에서 찾으며 청년위 차원의 해결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스토마토
 
청년층의 미래 불안, 배려·양보하는 마음 저해요소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전국청년위원장은 "문재인정부가 성평등 정책을 지향하고 있는데, (20대 남성들이) 그점에 대한 반발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제했다. 다만 20대 남성들이 한 번도 기득권을 가져본 적이 없는데도 사회 내부에서 '우리 사회는 남성위주 사회다', '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여성들에게 양보해야 한다'는 논의가 나오면서 반발심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장 위원장은 문제 해결을 위한 관건을 '일자리·젠더·군대' 세 가지로 제시했다.
 
"일자리 시장이 위축되고, 미래가 불확실한데 자꾸 이런저런 불안요소가 가중되다 보니 누군가를 배려·양보하는 마인드 자체가 안생기는 것이다. 젠더 문제는 일정한 사회경험을 토대로 여성들이 받고 있는 불이익, 사회 내에 있는 불합리 등을 아직은 인지하거나 체감하지 못한 점이 있어 보인다. 젠더 감수성이 발달·형성되는 과정이라 저도 아직은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한다."
 
군대 문제를 놓고는 병역의무를 다해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의식에 최근 '양심적 병역거부제'(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병역거부제) 도입 결정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무엇 하나 쉽지 않은 과제들이다.
 
그 바탕에 지금까지 20대가 문재인정부에 보냈던 지지가 실망으로 바뀌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장 위원장도 "이명박·박근혜정부 당시 20대 지지율은 40% 수준을 넘지 못하는 수준이었는데, 문재인정부는 정말 높았다. 18·19대 대선 당시에도 20대 지지율이 높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들 계층이 '집권 후 우리를 대변할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생기는 것 아니냐고 설명한다. 장 위원장은 "전혀 그렇지 않다. 20대 남성을 보호할 수 있는 정부"라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20대 남성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젊은층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아직 미약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정부의 노력은 분명히 있다"고 전제했다. 다만 일자리 문제를 놓고는 "20대 여성들이 겪어야 할 문제를 두고 20대 남성들이 '그것까지 내가 고려해야 하느냐'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 보니 일자리 관련 전반적인 부분은 일자리 시장이 개선되고 안정적인 미래를 제시할 수 있을 때 해결될 수 있다고 본다"고 토로했다. 젠더 문제에 대해서는 "(20대가) 성인지 감수성(성별 간 차이로 일상생활 속 차별과 유·불리, 불균형을 인지하는 것)에 기초한 사고를 하기까지 성숙해가고 발달하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그에 대한 설명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군대 문화를 두고는 "최근 들어 문재인정부가 병사들을 인격적으로 대우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일과 후 핸드폰 사용·외출 허용 등이 그 예"라고 설명했다.
 
각종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민주당 청년위 차원의 노력도 소개했다. 장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취임 후 민주당 청년위를 인재육성위원회·청년정책위원회·청년곁에센터 체제로 재편했다. 인재육성위에 대해 장 위원장은 "성공을 거둬가는 청년들이 있다면 당장 영입할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더 성공할 수 있게 놔둬야한다. 정치권이 자꾸 청년들을 이용하지 말고, 내부에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감각을 익혀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청년정책위는 다시 일자리·주거·보육·부채·창업분야로 나눠 각각의 당정협의회를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집권 여당 청년위의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22일에는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과의 간담회가 예정돼 있다.
 
청년곁에센터는 그동안 청년들이 겪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했다는 문제의식에서 발족했다. "아르바이트 비용을 받지 못한 것을 예로 들어보자. 일반 청년이 변호사·노무사를 찾아가 도움받기는 쉽지 않다. 청년곁에센터가 청년소통 플랫폼 '청년1번가'를 운영하고, 현직 변호사인 법률지원단장과 기타 자문그룹의 상담을 바탕으로 노동청에 근로감독관 파견을 요청하는 방법 등으로 접수된 문제를 해결한다. 혼자는 할 수 없지만 우리는 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장경태 청년위원장(왼쪽) 등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 청년정치발전기금, 당 내 공감대 속 설립
 
장 위원장은 조만간 선보일 민주당 청년정치발전기금에도 기대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청년위가 자체 후원회를 둘 수 없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당 후원회에서 추천인을 '청년'으로만 쓰면 청년정치발전기금 모금이 가능해지도록 한 것이다. 연 10만원까지 적용되는 세액공제 혜택도 다른 정치후원과 동일하다. "당 대표님과 후원회장님 모두에게 보고·허락받는 과정이 오래 걸렸다. 청년들, 특히 청년 지방의원들이 나서서 후원을 받기 시작하면 사실 국회의원 입장에서 유쾌한 소식은 아니다. 그런 우려가 있음에도 대승적으로 '청년들의 정치발전을 위해 이정도는 해주자'는 공감대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
 
정치권에서는 '국회 내에서 청년의 입으로 청년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의 필요성도 계속 제기하는 중이다. 민주당의 경우 국회의원 공천 시 청년 가산점·할당 규정을 두고 있으며 이해찬 대표가 지난해 12월 청년위 출범식에서 "지난 19대 국회 때 청년 비례대표를 남녀 1명씩 배정했었다. 이번에도 당 내 논의를 통해 당을 이끌어 갈 청년들이 의회에 들어서 활기차게 이끌어갈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볼까 하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말한 바 있다.
 
장 위원장은 "아무리 청년친화적인 기정 정치인이 있더라도 청년을 100% 대변하기는 힘들다. 당사자주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대표 본인이 인지하고 계신다"며 "그런 차원에서 그 말씀이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21대 총선 과정에서 현실화될지, 이를 통해 정치권 내 청년들의 목소리가 확대될지 주목할 일이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20대가) 성인지 감수성(성별 간 차이로 일상생활 속 차별과 유·불리, 불균형을 인지하는 것)에 기초한 사고를 하기까지 성숙해가고 발달하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그에 대한 설명과 홍보가 필요하다"? 이 질알을 하면서 뭘 보호해? 저 새퀴들은 쪽박 차게 하는거 말고는 답이 없다.

2019-02-19 13:17 신고하기
2 0

결론은 우리는 잘하고 있는데 니들이 이해를 못하는 거임이네? ㅋㅋㅋㅋㅋㅋㅋ

2019-02-19 14:14 신고하기
1 0

남녀는 평등해야 한다면서 여성은 배려받고 남성은 양보하는것이 당연한게 성인지 감수성이고 20대는 어리니까 그런거 모르는거다? 민주당 알만합니다 20대남성 계속 자극하시네

2019-02-19 13:11 신고하기
1 0

1. 20대 남성 뿐만 아닙니다. 2. 그리고 한국의 남성이 젠더 의식이 없어서 그런것이 아닙니다. 젠더 의식이 없는건 당신들과 한국의 페미니스트들입니다. 아직까지 오해와 몰이해를 반복 하시고 계시네요 선민의식을 버리세요 먼저..

2019-02-19 11:14 신고하기
1 0

장 위원장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으로 말하고 있다. 지금의 20대남은 차별받은 세대다, 향후 2~30년후, 지금의 20대남이 정치권에 발을 들여 놓으면, 여성 정책은 암울할 것이다 지금당장 성차별을 해소하여 불공정을 타파해야 한다 특히 일자리창출은 희망이 없어 보여, 분노는지속 될 것이다. 장병들에 대한 작은 배려를 하는 것을 두고, 마치 크다란 정책인냥 홍보하는 것은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심각하다. 결국 20대가 불안하면 30대도 동요하게 되어있고, 미래의 젊은 층도 불안해한다

2019-02-19 09:14 신고하기
1 0

여가부한짓을 보고도 이런소리가 나올까? 장기집권? 진짜 꿈도꾸지마라

2019-02-20 14:48 신고하기
0 0

결론 : 남성에대한 젠더감수성은 생각도안하고 20대남성이 이러는건은 아직 철이안들고 젠더감수성 부족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답이없네 뭐 어떻게 챙기겠다 이런거없고 그냥 남자들 니들이 철안들어서그래 니들이 양보하는게맞아 이거잖아. 민주당진짜 대실망했다.

2019-02-19 23:34 신고하기
0 0

페미빨갱이들 지들이 진리인줄 아는 개짖는 소리는 신물이난다 정권바뀌면 반페특위 만들어서 페미부역자들 좀 다 깜방에 보내라 민족반역자 새끼들

2019-02-19 21:05 신고하기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