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차 노사, 8년 만에 무분규 ‘잠정합의안’ 마련(종합)
한일 경제전쟁 등 위기상황 고려…임금체계 개선에도 합의
2019-08-28 15:21:01 2019-08-28 15:21:19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8년 만에 파업 없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합의안을 마련했다. 당초 노조는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점쳐졌지만 최근 일본과의 경제전쟁 등 위기상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 회사 노사는 전날 개최된 22차 임단협 교섭에서 자정 무렵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주요내용은 임금 4만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150%+320만원(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포함) 지급 등이다. 
 
노사는 7년간 이어져 온 임금체계 개선에도 전격 합의했다. 상여금 600%를 통상임금에 산입하고 지급 주기를 격월에서 매월 지급으로 변경해 최저임금법 위반 소지도 완전히 해소했다. 또한 임금체계 개선에 따른 미래 임금 경쟁력 및 법적 안정성 확보 격려금(근속기간별로 200만~600만원 차등지급) 및 우리사주 15주 지급에도 합의했다. 
 
이에 노조는 통상임금 문제로 사측과 2심까지 법적공방을 벌였지만 소송을 중단키로 했다. 노조는 다음달 2일 전체 조합원 대상으로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현대차 노사가 27일 22차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사진/현대차 노조
 
앞서 노조는 지난달 19일 16차 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했다. 이후 26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하고 29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 게다가 기본급 등 핵심쟁점에서 이견이 커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점쳐졌다. 
 
그러나 미중 무역갈등이 지속되고 한일 경제전쟁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 업황도 악화하면서 노사 모두 ‘대립’보다는 ‘합의’에 중점을 둔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분위기는 28일 하부영 노조지부장의 긴급성명서 내용에서도 볼 수 있다. 
 
하 지부장은 성명서에서 “모든 요구안을 완벽하게 쟁취하지 못했지만 미중 무역전쟁과 국내 자동차 산업의 침체, 한일 경제전쟁 돌입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면서 “일부 조직에서는 파업을 주장했지만 불확실한 정세와 경제 상황을 심사숙고해 임단협 잠정합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불확실한 정세와 경제상황을 심사숙고 해 사회적 고립을 탈피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서 “이번 선택에 대해 집행부는 임기를 마치고 역사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사는 최근 일본 수출규제 및 보호무역 확산에 따라 부품협력사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감안해 ‘상생협력을 통한 자동차산업 발전 노사공동 선언문’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협력사의 안정적 물량 확보를 위해 공동 노력하고 핵심 부품의 국산화와 대외 의존도 축소 등의 내용을 담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속에서 미래 생존을 위한 합의안 마련에 노력했다”면서 “미래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