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트럼프 ‘코로나 99% 무해’…FDA 국장 "코로나, 심각한 문제"
2020-07-06 09:16:20 2020-07-06 09:16:20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코로나19에 걸린 사람들의 99%가 무해하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언에 대해 미 식품의약국(FDA)국장은 “판단하지 않겠다”면서도 “코로나19는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해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부정했다.
 
스티븐 한 국장은 5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관련 질문에 “누가 옳고 그르다고 말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스티븐 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 사진/뉴시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독립기념일에 백악관 연설에서 “약 4000만명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했고, 이를 통해 99%가 무해하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그 어떤 국가도 우리만큼 진단검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한 것”이라고 자찬한 바 있다.
 
한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데이터는 백악관 태스크포스가 가지고 있다”며 “그 데이터들은 이것(코로나19)이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보여준다.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사실상 부인했다. 그러면서 “지역 정부와 주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으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험에 빠트릴 수있다”고 덧붙였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라질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선 “아니다. 우리는 확진자 증가세를 보고 있다”며 이 “바이러스는 여전히 우리와 함께 있다”고 말했다. 
 
한 국장은 “나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그들의 팬데믹 관련 정보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은 급속하게 진화하고 있으며, 미국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CDC에 따르면,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들 중 무증상는 약 35%이다. 무증상 또는 증상이 약한 사람도 코로나19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시킬 위험이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 19 치명률이 1%가 안되지만, 환자의 약 20%는 산소호흡기 또는 병원치료가 필요할 만큼 심한 증세를 나타낸다고 밝힌 바 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