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민성

'무늬만 개방형' 금융위 대변인, '교수' 직군서 발탁 무게

"상징적 효과보다 역량 중심으로 판단해야"

2014-08-11 16:05

조회수 : 3,0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무늬만 개방형 직위라는 비판을 받아온 금융위원회 대변인 자리에 내부 인사가 아닌 현직 교수가 발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1일 금융당국 등 정부관계자에 따르면 금융위 대변인 공모에 대변인 공모에 총 14명이 지원한 가운데 면접을 거쳐 현재 경쟁률은 7대1로 좁혀진 상황이다.
 
지원자 가운데 직군을 크게 나누면 현직 공무원, 언론인, 대학교수 등이다. 현직 공무원은 홍재문 국장(행시 32회)과 기획재정부 국장급 공무원이 지원했고 언론인은 전·현진 편집국장 출신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 직군 가운데 대학교수 출신이 대변인 자리를 꿰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중앙선발시험위원회가 공모절차를 주관해 그간 폐쇄적으로 운영되던 선발과정에 비해 투명하게 바뀌게 됐다.
 
중앙선발시험위원회는 학계·민간기업·언론계 등 해당분야 전문가를 위촉해 전원 민간위원으로 구성되고 위원에는 전현직 공무원 출신도 배제된다.
 
정부 관계자는 "대변인의 경우 주요 외신도 모니터링을 해야하기 때문에 영어면접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이 점에서 대학교수들이 다른 직군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에서 대변인을 맡게될 경우 대외적으로 비치는 상징적인 의미도 적지않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도 현직 공무원보다 민간 출신을 강력히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피아' 문제가 불거진 상황에서 또다시 내부 공무원을 임명하게 될 경우 여론의 질타를 피해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상징적 효과 이면에 업무이해도, 내부 직원들과 소통 등은 상대적으로 내부출신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변인의 역할 중 금융위 정책에 대한 대내외 홍보와 금융위원장의 일정을 관리하는 부서인 만큼 위원장의 의중을 잘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외부와 금융위 사이의) 중간다리 역할을 제대로 못할 경우 혼선이 빚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상징적 효과만 노리기 위해서 민간인을 발탁하는 것은 이유가 부족하다"며 "선발위원회에서 정치적 판단이 아닌 역량중심으로 판단을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김민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