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골목 비상벨, 공원 화장실 안전벨…감감무소식

범죄 사각지대 관리 미흡, 여야 의원 잇달아 지적

2016-10-04 15:49

조회수 : 3,9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기자] 공원 화장실이나 골목, 학교 앞 등 범죄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조성된 비상벨과 안전벨이 제기능을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안전행정위원회 새누리당 황영철 국회의원은 4일 골목과 학교 앞 CCTV 기둥에 설치된 비상벨 관리 문제를 지적했다.
 
황 의원이 서울시 비상벨 설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서울에는 모두 72억원을 들여 1만2878대의 비상벨이 설치됐지만, 실제 신고건수보다 오작동하거나 고장난 건수가 훨씬 많았다.
 
2011년 이후 현재까지 모두 1만9244건이 신고된 가운데 오작동건수는 5만8238건, 고장건수는 5232건에 달했다.
 
가장 많은 신고가 접수된 구는 강동구, 가장 많은 오작동 지역은 강남구, 가장 잦은 고장을 보인 지역은 은평구로 각각 나타났다.
 
관악구, 동대문구 등 일부 구에서는 신고건수나 오작동건수가 제대로 파악조차 되지 않으면서 설치 이후 제대로 관리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황 의원은 “비상벨은 범죄 기초자료인데도 시에서는 제대로된 취합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경찰과의 협조가 중요한 만큼 순찰시 점검하는 등 관리방안을 강화하고 범죄 취약지역에 확대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국회의원도 화장실 안전벨이 구실을 못하면서 서울시 공원 화장실이 범죄대책 사각지대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공원 화장실 안전벨은 화장실 칸마다 설치돼 누를 경우 알림음이 울리며, 일부 지역에 경우 경찰 신고까지 함께 이뤄진다.
 
김 의원이 서울시와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공원화장실 안전벨 설치 대상 3049곳 중 안전벨이 설치된 곳은 1512곳으로 49.6%에 그쳤다.
 
금천구, 도봉구, 성동구, 강북구, 종로구 등은 80% 이상 설치된 반면, 구로구, 성북구, 서대문구, 관악구 등은 0~5%로 20개 중 1개꼴도 설치되지 않았다.
 
또 작동과 함께 경찰에 신고되도록 연계된 안전벨은 송파구와 중랑구 단 두 구에서만 각각 166개, 20개 설치됐다.
 
특히, 경찰청이 범죄취약공원으로 지정한 RED공원에서도 화장실이 있는 16개 공원의 평균 설치율은 88%로 비교적 높았지만, 노원구, 영등포구, 용산구는 모두 0%다.
 
김 의원은 “묻지마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대비책 마련이 중요한데 공원화장실에 대한 대비책이 미비하다”라며 “범죄위험이 높은 곳부터 적극적으로 설치하는 것은 물론 경찰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내년에 4억5000만원을 들여 비상벨과 CCTV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경찰과도 연계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내년까지 모든 공원 화장실에 경찰과 연계해 5분 내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전벨 체계를 갖추겠다”라고 말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8월1일 서울 서대문구 대산동 여성안심귀갓길을 방문해 가로등 비상벨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