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삼성 합병 관련, 특혜 의혹 질의 …문형표 "그런 사실 없다" 부인만

이종구 "이재용 지배권 강화"…박영선 "노후자금 잘못 운용"

2016-11-30 17:31

조회수 : 4,4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문형표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은 30일 자신이 보건복지부 장관 시절이던 지난 2015년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문제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외압을 받았는지 여부에도 선을 그었다.
 
문 이사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기관보고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국민연금의 개별 투자건은 기금운용본부가 전담하며,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이사장은 개입하지 못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문 이사장은 “합병과 관련해 최광 전 국민연금 이사장과 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등과 협의하지 않았다”며 “홍 전 본부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난 것도 합병 사후에야 보고받았다”고 해명했다.
 
이날 여야 특위위원들은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시 3000억원 대의 손해를 볼 것을 미리 알면서도 끝내 합병에 찬성한 이유를 캐물었다. 특히 그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의혹들도 추궁했다.
 
새누리당 이종구 의원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은 이재용 부회장의 지배권 강화와 상속세를 회피해 절세하는 것이 본질”이라며 “그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큰 역할을 했는데, 그 중요한 문제에 관리책임자인 장관이 청와대나 다른 사람들과 논의하지 않았다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지난 10년간 큰 합병이 있을 때마다 책임투자팀이 의견서를 제출했는데 유일하게 안 나온 것이 삼성물산 합병 건”이라며 “또 외부인사가 주도하는 의결권 행사 전문위원회를 소집해 논의한 것이 아니라 내부 투자위원회를 열어 합병 찬성 입장을 정했다”며 사실상 '깜깜이 특혜'였음을 주장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도 “국민의 노후자금을 담당하는 국민연금은 엄격하게 운용돼야 하는데, 불리한 비율로 손해 볼 것을 알면서도 찬성했다”며 “국민연금이 비율 조정을 위해 이재용 부회장을 만나놓곤 찬성으로 돌아선 이유와 과정을 알아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문 이사장은 “삼성물산 합병비율이 국민연금에 불리한 것에 대해선 내부적으로 인식했다”고 인정하면서도 “법적 절차에 따라 이미 1대 0.35로 정해져 조정에 한계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주식시장이 양사의 현재와 미래가치를 적절히 반영한 것으로 분석했고, 단기적인 손해를 장기적인 이익으로 상쇄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문형표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출석해 기관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