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전국 어민 "레미콘업계, 골재파동 빌미로 어민 착취 정당화"

8일 기자회견 열고 바다모래 채취 중단 및 해역 원상복구 요구

2017-02-08 16:03

조회수 : 2,9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레미콘업계가 바다모래 채취 재개를 압박하고 나선 것에 대해 전국 어민들이 8일 기자회견을 열고 "골재파동을 빌미로 어민 착취를 정당화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남해eez바다모래채취피해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수협중앙회와 전국 수협 등 어민 대표 단체와 시민단체, 수산관련단체 등과 함께 바다모래 채취 중단과 채취해역 환경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부산공동어시장에서 개최했다.
 
기자회견에는 수협중앙회 공노성 지도경제대표이사와 남해eez대책위원회 정연송 위원장(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 부산공동어시장 이주학 사장, 한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정태길 위원장, 부산항발전위원회 박인호 대표,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남임주 운영위원장 등 각계 대표들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바다모래가 싸기 때문에 계속 써야 한다는 게 업자들의 주장"이라며 "국토부가 그동안 어자원고갈과 환경파괴, 어민피해 등에 뒤따른 비용은 감안하지 않은 채 바다모래를 헐값에 넘기면서 골재수급을 왜곡시키고 업자들에게 특혜를 준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헐값으로 바다모래를 써야 이익을 많이 남길 수 있다는 장삿속에서 비롯된, 대단히 이기적인 주장"이라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또 "바다모래가 아니더라도 4대강 사업으로 발생한 준설토를 포함해 쓸 수 있는 골재들이 많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다모래가 없으면 도산하고 건설업계가 무너질 것처럼 곡소리를 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10년 가까이 바다모래 채취기간 연장을 반복할 뿐 대체방안 마련에 손을 놓고 있는 국토교통부에 대해서도"헐값에 바다모래를 넘기기에 급급해서 민간업자 이익 대변에만 골몰한다"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8일 남해EEZ바다모래채취피해대책위원회는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바다모래 채취 중단 및 해역 원상복구를 요구했다. 사진/수협중앙회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