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석진

상호금융·저축은행 대출, 작년의 50%로 줄인다

금융위, 1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새마을금고중앙회 신규 집단대출 공급은 중단

2017-03-30 16:22

조회수 : 1,8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석진 기자] 금융당국이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 목표를 작년의 절반 수준으로 설정했다. 연이어지는 제2금융권 가계부채 증가세를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신규 집단대출은 공급이 중단된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를 열고 최근 가계대출 동향과 경영현황 점검 결과를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기획재정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행정자치부, 산림청, 금융감독원 및 각 상호금융 중앙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 결과, 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목표를 작년의 50% 수준에서 관리하기로 했다. 1금융권 가계대출이 줄어드는 동안, 상호금융의 대출 증가속도는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행자부와 금감원의 속보치를 기준으로 지난해 말 상호금융권 가계대출은 전년말 대비 34조4000억원 늘었다. 지난 2015년 증가분인 16조5000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같은 기간, 은행권 증가액은 78조3000억원에서 68조7000억원으로 줄었다. 올해 1~2월을 보면 상호금융권은 전년 동기대비 3조9000억원 늘었고, 은행권은 그보다 낮은 3조원 증가를 기록했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보 부위원장 주재로 2017년 제1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를 열어 상호금융업권 가계대출 관리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전년도 상호금용조합 경영현황을 평가했다. 사진/금융위
 
저축은행 역시 올해 가계부채 증가액을 지난해의 50%, 보험은 60%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금융위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에 따른 은행권과의 금리격차 축소, 영업확대 전략, 은행권 가계부채 관리강화의 여파 등으로 상호금융권의 가계대출이 증가했다"며 "은행권보다 상대적으로 저신용자가 많고 분할상환 및 고정금리 대출비중이 낮아 부실에 취약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각 중앙회를 중심으로 집단대출과 공동대출, 권역외대출에 대한 점검 및 리스크관리를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신규 집단대출을 중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전체 조합 3582개의 8.8% 수준인 316개(농협 95개, 수협 8개, 산림 12개, 신협 80개, 새마을금고 121개)를 '중점관리조합'으로 선정했다. 금융감독원과 중앙회는 이들 중점관리조합에 대해 현장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또 오는 2분기 중으로 금감원의 '통합 상시감시시스템'을 가동하는 등 금감원과 중앙회의 중층적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스템을 통해 산출된 위규행위 혐의거래 및 금융사고 의심거래에 대해서는 금감원과 중앙회가 공동 기동검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가계부채 증가속도가 지속될 경우 향후 금리인상 등에 따라 상환능력이 부족한 한계차주를 중심으로 부실이 확대될 수 있다"며 "이는 해당조합들의 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 전체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개별 조합과 금고, 중앙회는 물론 주무부처가 가계대출 리스크 관리 노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부위원장은 "각 중앙회를 중심으로 집단대출과 공동대출, 권역외대출에 대한 점검 및 리스크 관리를 대폭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행자부의 경우 새마을금고에 대해서도 다른 상호금융과 같이 가계대출 관리계획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다른 상호금융과 동일한 내용의 건전성 강화조치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게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윤석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