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동물 복지형 축산으로 축산업 패러다임 전환 필요"

"해운업과 조선업, 구조조정 하더라도 연계해야"

2017-08-30 18:53

조회수 : 5,34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얼마나 많이 생산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키우고 생산하느냐로 축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때”라며 국민 먹거리 안전을 위한 ‘동물 복지형 축산’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및 해양수산부교육부 핵심정책토의에서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눈높이가 높은 것에 비해 정부의 대처가 안일하지 않나 되돌아 봐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축산물 안전문제가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데, 열악한 공장형 밀집사육 환경을 개선하지 않으면 가축질병 억제와 축산물 안전 확보도 불가능하다”면서 “농축산업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해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부처의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해수부를 향해 “지금보다 미래가 더 중요한 부처”라며 “역사적으로도 바다로 나갔을 때 우리 민족은 번성했고, 바다를 멀리했을 때 국력이 쇠해 망국의 비운을 맞기도 했다. 바다가 우리의 자원이고 국력이고 미래”라고 강조했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산업을 거론하고 “해운산업은 우리가 충분히 역량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면서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해운과 조선 간의 상생 등 새로운 성장 도약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해 나가야 한다. 해운업과 조선업은 구조조정을 하더라도 연계해야 하고, 경기를 살리면서도 서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해운업은 해수부로, 조선업은 산자부로 소관이 나뉘어 있어도 해운과 조선의 상생을 위해 산자부와 협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바다는 안보이고, 경제이며 민생”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및 해양수산부교육부 핵심정책토의를 시작하면서 양복 상의를 탈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