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구태우

현중 '단일노조' 초읽기…원·하청 공동전선으로 협상력 제고

노조 통합 특별위원회 구성…단일노조 내년 상반기 출범

2017-11-12 17:00

조회수 : 4,6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사내하청 및 사무직 노조와의 통합 추진에 속도를 높인다. 조선업 불황에 따른 구조조정과 임금인상 등 공통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함으로써 협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12일 민주노총 현대중공업지부(지부)에 따르면, 지부는 3개 노조를 통합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내년 상반기 통합 절차를 마무리하고, 단일노조 출범을 목표로 잡았다. 하청 노조도 특별위원회에 참여한다. 지부에서는 간부와 대의원 6명이, 일반직지회와 사내하청지회에서는 각각 2명씩 특별위원회에 참여한다. 특별위원회 안건이 개별 노조 대의원대회에서 통과되면 통합 절차가 끝난다.
 
현대중공업에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의 3개 노조가 설립돼 있다. 지부는 원청의 생산직 노동자, 사내하청지회는 협력업체 소속의 생산직 노동자들이 가입돼 있다. 2015년 일반직지회가 설립됐는데, 원청의 과장급 이상 사무직과 근속연수 20년 이상된 기장급 생산직이 조합원이다. 지부는 지회 조합원들에게도 지부의 조합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도록 지난달 노조 규약을 개정했다. 동일 노조의 조합원 자격을 부여해 '1사1노조' 형태를 유지하겠다는 취지다.
 
현대중공업 원·하청 노조의 통합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지부는 지난 1월 민주노총 금속노조에 가입하면서, 1사1노조 형태의 노조 통합 계획을 추진했다. 2004년 금속산업연맹(현 금속노조)에서 제명된 뒤 12년 동안 기업별노조로 활동하다 올해 1월 재가입했다. 3월부터 8월까지 단일노조 추진 활동을 진행했고, 9월에는 대의원대회를 열고 지부의 규약 변경을 마무리했다.
 
지부가 단일노조를 추진하는 배경은 조선업 불황이 깊어지면서 노조의 협상력이 약화되고 있는 점이 주된 이유로 꼽힌다. 조선업 불황으로 노사는 지난해와 올해 임단협을 18개월째 진행 중이다. 100여 차례 교섭이 진행됐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지난 4월 현대중공업이 4개 회사로 분사, 현대중공업 조합원이 절반가량 줄어든 점도 영향을 미쳤다. 지부는 올해 7차례 파업을 벌였지만, 조업에 미친 영향은 낮았다. 사내하청지회와의 연대가 필요해진 대목이다. 지부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사내하청 비율은 70%에 달한다.
 
현대중공업 원·하청 노조가 단일노조를 추진하면서 임단협에도 변수가 생겼다. 지난달 임단협에서 노사는 임금과 구조조정을 두고 이견을 보였다. 새 집행부가 출범하는 다음달 1일까지 교섭도 중단됐다. 그런 가운데 지부는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산재 예방과 원·하청간 차별 시정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사내하청지회의 현안 또한 적지 않다.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조선업 불황으로 임금이 삭감되고, 폐업하는 협력업체가 늘면서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최근에는 임금체불 사례도 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6월 현대중공업은 협력업체의 도급비용을 전년보다 30% 삭감할 것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 관계자는 "하청 노동자와 직영 노동자 구분 없이 하나의 노조로 근무조건 개선에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사내하청지회도 단일노조를 희망하고 있다. 지회는 "원·하청 모두 험난한 과제 앞에 서 있다"며 "사내하청의 집단적 노조 가입으로 4만명의 단일노조를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중 노조가 지난 7월 임단협 승리 집회를 열었다. 사진/뉴시스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구태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