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_투시도. (사진=아이에스동서)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수도권에서 ‘한강라인’ 택지지구로 부동산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정된 입지에 체계적인 도시설계가 적용된데다 부동산 가격은 서울 한강 라인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곳이 고양시 덕은지구, 김포한강신도시, 하남 미사강변도시 등이 있다.
서울의 경우 한강과의 거리에 따라 지역의 가치가 다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한강라인 지역인 강남, 서초, 성동구 중에서도 한강변을 바라보고 있는 아파트들의 가치는 3.3㎡당 1억원을 이미 넘어선지 오래다.
특히 한강 조망이 되는 곳은 한강 프리미엄이 수억원씩 붙기도 한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한강 조망권을 갖춘 ‘한남하이페리온2차’의 전용 139㎡도 이달 23억5000만원에 신고가를 갱신하며 종전 신고가인 15억원(2020년 1월 거래)과 비교하면 2년 새 8억5000만원 올랐다.
한강라인 프리미엄은 수도권 택지지구에서도 통한다. 고양시 덕은지구, 김포한강신도시,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등은 한강라인 지역으로 인기를 끌며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실제로 이들 지역은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주거 상품은 물론 상업시설과 업무시설로도 인기가 번지면서 한강라인 프리미엄을 톡톡히 보여주고 있다.
예컨대, 고양시 덕은지구에서 2021년 6월에 청약을 받은 오피스텔 ‘더 지엘’은 최고경쟁률 83.71대 1를 기록했다. 2020년 5월에 분양한 아파트 ‘DMC리버시티자이’도 1순위 평균 19. 65대 1를 기록했다. 2019년 미시강변도시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는 단기간 완판을 이뤘다.
업계는 ‘한강라인’ 수도권 택지지구의 인기 요인은 ‘희소성’ ‘쾌적한 주거환경’ ‘서울 한강라인 대비 합리적인 가격’을 꼽고 있다. 한강라인을 따라 조성된 수도권 택지지구 자체가 한정적인데다 그 지역 안에서도 한강변에 위치한 부동산은 희소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강과 맞닿은 곳은 한강 조망이 가능한데다 한강변 대부분 구간이 한강시민공원 등으로 조성돼 다른 지역보다 넓은 녹지공간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서울 한강라인 지역의 부동산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서울 못지 않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강라인’ 수도권 택지지구 인기가 이어지면서 건설사들도 한강라인 수도권 택지지구에서 분양을 서두르고 있다.
봄 분양시장에서 가장 눈길 끄는 곳은 아이에스동서가 오는 4월 경기도 고양시 덕은지구 업무 8, 9, 10블록에 조성하는 지식산업센터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이 있다. 지하 4층~지상 최고 21층, 3개동 규모로 조성된다. 함께 조성하는 주거형 오피스텔인 ‘덕은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은 8·9블록 전용면적 78~112㎡ 144실, 10블록 전용면적 78~84㎡ 66실 규모다.
상업시설인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는 별동형 상가 등 트렌디한 설계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월드컵공원, 노을공원과 한강공원 등이 가까워 가벼운 산책이나 여가활동을 즐기기에 좋다. 특히, 한강공원과 연계한 리버파크 브릿지도 마련될 예정이다.
DL 이앤씨는 경기도 김포시 풍무 2지구에서 오피스텔인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4층, 1개동, 전용면적 35~43㎡ 420실, 단지 내 상업시설로 이뤄진다. 반경 1km 내에 위치한 김포골드라인 풍무역을 이용하면 두 정거장만에 지하철 5·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김포공항역까지 이동이 가능해 서울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서울 강서구 마곡도시개발지구 내 CP2블록에서는 오피스인 ‘르웨스트 웍스’가 지난 18일 분양 홍보관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섰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았다. 1개동(101동), 지상 3층~지상 8층, 6개 층, 총 144실 규모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9호선·공항철도 마곡나루역이 가깝다. 인근 마이스 복합단지 내 상업시설 ‘르웨스트 에비뉴 767’이 있어 쇼핑, 여가 등을 즐길 수 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