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한국거래소, ESG 종합 정보 플랫폼, 'ESG 포털'개편
입력 : 2022-11-18 오후 2:39:46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한국거래소는 ESG 종합 정보 플랫폼인 ESG포털의 컨텐츠를 확충하고 이용 편의성을 개선한 개편 서비스를 개시했다. 
 
ESG포털은 지난해 12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금융권 첫 공공 ESG 정보 플랫폼이다. 포털 오픈 이후 정보 이용자들의 추가 요구사항들을 수렴해 컨텐츠를 확충했으며, 지난 1일 모바일 버전도 신규로 오픈했다. 
 
정보이용자들의 수요가 가장 많았던 ESG평가등급 정보 확충을 포함해, 다양한 컨텐츠를 보완했다. 투자자들이 다양한 기관의 평가등급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ESG 평가등급 정보 제공기관을 현행 2개사에서 5개사로 확대했다. 
 
또 일반 투자자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핵심내용을 보다 원활히 파악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요약 발췌본을 제공한다. 통상 100여페이지에 달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의 공시 권고지표 항목을 중심으로 발췌해 20~30페이지 분량으로 요약했다.
 
ESG 평가등급 뿐만이 아니라 개별 사안별 판단을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ESG 관련 기업별 뉴스 정보를 제공한다. 개별 기업별 사건·사고 뉴스 및 그 뉴스에 따른 리스크 영향도와 리스크 상승기업 현황, 산업별 뉴스 현황 등의 부가정보를 제공하며, 기업별 ESG등급과 영업실적을 연계한 정보, 업종별 ESG등급 분포 등 새로운 복합 정보도 제공한다. 
 
기존 플랫폼이 PC 기반으로 개발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이용하기가 다소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도 별도로 구축했다. 모바일 플랫폼은 모바일 웹에 기존 플랫폼과 동일한 ESG 포털 주소를 입력하거나, 모바일 검색창에 “ESG 포털”을 검색해 이용 가능하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다양한 기관의 ESG 평가등급 정보 및 기업별 뉴스정보 등을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ESG 실태에 대한 보다 다각적이고 심도 있는 이해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박준형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