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치아 교정치료, 치과의사 상담 필수
입력 : 2017-03-10 오전 10:02:47
사람들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위해서는 첫인상이 중요하다. 첫인상 5초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처음 각인되는 이미지는 꽤 오랜 기간 지속된다. 호감 가는 이미지를 만드는 조건으로는 밝은 미소, 가지런한 치아 등이 있다. 하지만, 치아가 올바른 위치에 맞물려 있지 않는 경우 좋은 첫인상을 남기지 못할 수 있다.
 
가지런한 치아가 자연스레 생기면 좋겠지만, 선천적으로 아래턱이 나오거나 악골에 비해 앞니가 전방에 위치해 있는 경우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그 외 치은 과다 노출, 성장기 골격성 부정교합, 매복치, 치아 맹출 장애의 경우도 교정치과 방문을 고려해봐야 한다.
 
교정치료는 치아를 올바른 위치에 배열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정치료 시기는 부정교합의 종류 및 원인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 하지만, 성장교정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골격과 근육의 성장 부조화로 안면 발달 장애가 초래될 수 있어 손가락 빨기나 혀 내밀기 등의 습관으로 골격적인 부조화가 초래되었을 때는 가급적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12~13세 정도에 유치가 모두 탈락하고 영구치열이 완성되므로 이 시기에 교정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인데, 골격적인 문제는 좀 더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교정 장치의 발달로 심미적으로도 불편함이 없어 성인 교정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성인교정은 구강위생 관리가 용이하고 사회생활, 대인관계에 도움이 돼 '외모 스펙'을 챙기는 취업준비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성장기 교정치료의 경우 헤드기어 또는 페이스마스크 같은 가철식 장치를 이용한 악정형 치료를 통해 턱뼈의 성장을 바람직하게 유도할 수 있고, 영구치열기 교정치료의 경우 영구치열이 완성된 후 모든 치아에 고정성 장치를 부착해 치료한다. 또, 수술 교정치료의 경우 주걱턱, 무턱증, 안면비대칭 등 턱뼈 자체의 부조화가 심한 경우 심미적이고 안정적인 결과를 위해 치열교정과 악교정 수술을 병행해 치료를 진행한다.
 
특히, 교정치료는 안정적인 유지를 위해 일정 유지기간이 필요하며, 이는 환자의 치료 전 상태, 치료 기간, 나이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 돼, 환자의 고민과 전반적인 상태에 대해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우리치과 강 원장은 "골격적인 문제는 좀 더 빠른 시기에 교정을 시작해야 차후 성인이 되었을 때 악교정 수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숙련된 교정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치료시기와 방법을 결정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고경록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