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삼성전자는 삼성디스플레이 전망치를 스스로 내렸을까 ?
위 도표를 보면 삼성디스플레이 사업부의 매출이 3분기에 대폭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왜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성수기인 특히 차기 아이폰에 본격적으로 oled패널을 납품하는 하반기의 영업이익을 상반기보다도 낮춰 잡았을까 궁금해 진다.
이런 삼성전자의 실적 하향조정이 이번 IT 슈퍼사이클의 정점 논란을 불러 일으켰기에 이 부분을 자세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감으로 그냥 업황의 고점과 저점을 이야기하지만 그건 여러분의 자산을 지켜주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감이 아니라 팩트다.
일단 삼성은 3분기의 실적 하향조정은 LCD패널의 수요감소와 가격하락에 있다고 발표했다. 근데 대부분의 관련종사자들은 이 말을 믿지 않는다. 감가상각이 거의 완료된 LCD쪽에서 아무리 최근 패널가격이 급락했다고 해도 이정도의 영업이익 하락을 가져오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부분은 애플 아이폰에 공급되는 OLED패널의 수율이 좋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수율이 좋지 않아 삼성디스플레이사업부의 실적은 하반기 고전하겠지만 내년부터는 수율이 올라오면서 위 도표에 나와있는 것처럼 실적이 급팽창할 것이다. 또한 수율불량으로 부품 및 소재에 대한 주문은 오히려 25%이상 늘어났다고 한다.
불량품이 많으니 일단 많이 찍어내야 정상품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그래야 애플에 납품이 가능하다.오히려 삼성디스플레이 사업부의 수율 불량이 소재 / 부품의 수요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실적 뚜껑을 열어보면 관련주들의 실적은 오히려 좋아질 가능성이 높고 ,,하반기 실적을 우려할게 아니라 오히려 기대해 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삼성발 악재에다 아이폰의 출시 지연 이슈까지 겹치며 시장에서는 반도체를 비롯한 IT슈퍼사이클이 끝났다라는 우려 섞인 전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감정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본다면 반도체는 여전히 호황이고, OLED산업은 내년부터 오히려 강력한 슈퍼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판단된다. 시스템반도체(파운드리)쪽은 오히려 삼성이 향후 몇년간 엄청난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판단된다.
수치상으로는 여전히 강력한 호황사이클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일부 IT섹터는 2분기 실적을 정점으로 꺽이는 반면 OLED를 비롯한 핵심섹터는 올 하반기부터 내년도 까지 강력한 실적 랠리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IT실적주들이 올한해 정말 많이 올랐다. 쉬어가는건 당연하고 상반기처럼 모든 관련종목들이 오르는 일은 이제 없을 것이다. 어느때보다 옥석가리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문제는 조정의 폭과 기간인데 삼성전자가 3분기 일시적인 실적 부진이라는 불확실성을 해소하려면 결국 3분기 실적이 발표되어야한다. 그래서 길면 10월초까지 예상하고 있고 빠르면 9월중으로는 다시 반전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빠질만큼 빠진 종목들이 많으니 이 구간을 저가 매수기회로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
특히, 당분간은 장비쪽보다는 부품과 소재쪽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이고, LG향 장비주들은 3분기부터 수주가 본격화 될 가능성이 높고 삼성향 장비주들은 4분기부터 수주가 재개될 것으로 판단되오니 낙폭과대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그래도 핵심은 소재와 부품이다.
오늘도 실적재료로 강하게 치고나오는 종목들이 있다.
결국 삼성전자가 빠져도 실적이 좋아지는 기업은 불안의 벽을 타고 오른다.
삼성관련 추가 이슈
-터치일체형 oled패널 도입(와이옥타방식) : 터치스크린패널 불필요
.에스맥등 터치스크린패널 제조회사 타격 불가피
- SLP 도입 : 디에이피등 기존 HDI기판 제조업체 타격 불가피
현재 삼성전기/코리아써키트/대덕GDS등이 SLP개발에 참여
- 시스템반도체 및 파운드리 투자 확대
시스템반도체 및 파운드리 장비 납품 가능 기업 :
원익IPS(증착), 원익홀딩스(가스장치), 테라세미콘(열처리)
애플 아이폰 추가 이슈
- AR구현 위해 RFPCB 채택 (삼성전기/인터플렉스/비에이치등 수혜)
- 3D센싱카메라 수혜 : LG이노텍/하이비젼시스템/프로텍
LG이노텍은 듀얼카메라 및 3D센싱 차기 아이폰에 납품
하이비젼시스템 LG이노텍에 액티브 얼리인(정렬해주는장치) 장비 공급
프로텍은 LG이노텍에 디스펜서(접착제등액체를 필요한위치에 뿌려주는) 장비 납품
25개공정중 10여개 공정에 장비 납품,,,
LG이노텍과 내년 추가 설비투자 논의중
전기전자 업종 거래량 상위5 (11:11 기준)
이 기사는 인포머셜입니다. 인포머셜(Informercial)은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커머셜(Commercial)의 합성어로 스폰서가 제공하는 정보로 꾸며진 상업성 콘텐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