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불로불사와 전지전능 그리고 밸류
입력 : 2017-11-16 오후 5:56:47
 
올해 강연회 할 때마다 강조 드리던 것이 있었습니다.
"불로불사와 전지전능"
 
역시 올해 시장은 여기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4차 산업에 기댄 전지전능 관련주들이 아직도 여기저기 시세를 내주고 있고, 불로불사의 바이오 제약 헬스케어가 불을 뿜고 있고...
여기에 한 축으로 서서히 저번 강연회에서 이야기한 바벨 전략의 한축을 끼어 넣는데 밸류...
 
 
 
개별주가 코스닥의 활황덕에 화려하게 움직이면서 가치주들의 시세가 들썩 거리기 시작합니다.
통상 연말에 내년 시장에 대한 단초를 제공합니다. 내년 시장은 지수장보다는 종목장이 될 가능성이 강하게 옅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맥락에서는 역시나 불로불사와 전지전능에서 벗어나기 힘들어보이고, 여기에 드디어 밸류가 가세하기 시작합니다.
 
가끔 가치주펀드나 배당주펀드가 불로불사와 전지전능 군단에 가려서 시세가 부진하다고 버릴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제는 오히려 반대로 하셔야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12MF PER을 보면 KOSPI 9.36 정도 나오고 KOSDAQ이 16.50 KOSDAQ150이 드디어 20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즉, 성장 프리미엄을 많이 쳐주고 있는 가운데 가치주가 저평가 현상이 나오는 중이므로...
 
내년은 적절한 지수 박스권 등락을 염두에 두어야 하고, 지수 보다는 종목에 신경써야 한다는 결론이 각종 섹터의 valuation을 보면 나옵니다. 한번들 각 섹터들의 Valuation을 들여다 보고 지금은 전지전능과 불로불사가 강하므로 그 종목별 시세를 줄기면서 금일 먼가 들썩 거리는 가치주의 영역도 좀 살펴보는 것은 내년도 시장을 대비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코스닥의 20일 이격도가 108을 넘어갔습니다. 단기 이격을 이정도로 벌리는 것도 오래간 만이지만 이는 역시 조정을 하더라도 크게 조정하기 보다는 변동성이 좀 커질 수 있다 정도로만 여기고 내년을 대비하는 전략도 좋을 것이라 보입니다.
 
금일 TIGER 코스닥150레버리지를 150% 넘는 수익으로 전략 마감했습니다.
더불어서 작년말 올해초 만원이하 매집해서 해외투자용으로 해드린 KINDEX 베트남V30도 분할 매도 시작했습니다.
 
한해가 마무리되는 시기입니다. 한해 잘 마무리하시고... 대세 상승장 지장 없으니 유종의미를 잘 거두시기를 기원합니다.
 
성투!
 
2017/마스터_신창훈(1).jpg
전기전자 업종 거래량 상위5
 
 
· 이 기사는 인포머셜입니다. 인포머셜(Informercial)은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커머셜(Commercial)의 합성어로 스폰서가 제공하는 정보로 꾸며진 상업성 콘텐트입니다.
 
 
인포머셜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