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백신 접종 부작용, 정부가 전적 책임·보상"
신년 기자회견서 "부작용 우려에 백신 도입 신중했다"
2021-01-18 11:09:04 2021-01-18 11:09:04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부작용 우려에 우리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통상 범위를 넘어서는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보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8일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백신 부작용과 관련한 안정장치 마련과 관련한 질문에 "부작용 문제 때문에 방역 당국이 백신을 도입하는 데 있어 신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개발이 보통 10년 이상, 빨라도 5년 이상 걸리는데 1년 이내에 빠르게 개발한 것이어서 2차 임상과 3차 임상 결과를 보며 신중하게 도입 대상을 판단했다"며 "외국의 백신 임시승인으로 곧바로 국내에서 도입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심사하고 허가한 백신에 대해서만 접종하게 되는 것이다. 안심하셔도 좋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모든 백신은 부작용이 일부 있을 수 있다"며 "그런 경우에 한국 정부가 전적으로 부작용에 대해 책임지게 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작용에 보호받지 못하고 개인이 피해를 일방적으로 지게 되는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며 "백신 접종이 무료이고 부작용시에는 정부가 충분히 보상하게 된다. 안심하고 접종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4일만에 첫 300명대를 기록한 18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중구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사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