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권영세, 9·19 군사합의 파기 가능성에 "최악 상황선 검토"
통일부 국정감사…"특단 사정 없는 상태서 합의 먼저 깨는 것은 옳지 않아"
2022-10-07 13:21:04 2022-10-07 13:21:04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7일 북한의 7차 핵실험시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 가능성에 대해 "최악의 상황에서는 여러 옵션을 모두 검토할 필요는 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박병석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최근 (남북 간)상황이 굉장히 엄중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2018년 문재인정부 당시 남북 군 당국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이른바 9·19 군사합의를 발표했다.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 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행위를 종식해 전쟁 위험을 제거한다는 게 9·19 군사합의의 핵심 내용이다.
 
다만 권 장관은 "아주 특단의 사정이 없는 상태서 군사합의를 비롯해 남북 간에 맺은 합의를 먼저 깨는 것은 옳지 않다"며 "그런 상황이 되지 않도록 미리 상황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악의 상황에서는 이런저런 옵션을 검토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말한 것"이라며 "백지화를 지금부터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7차 핵실험 강행시 9·19 군사합의 파기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북핵 대응을 해가는 (한미일)3개국이 외교부와 안보실 등 다양한 채널들을 가동해 대응 방안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다"며 "미리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운 것 같다"고 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