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유동성 악화에 미분양까지…문 닫는 중소건설사
올해 842곳 건설사 폐업신고…절반은 지방에
한은 "경기 부진·비용 상승·이자 부담 타격"
지방 미분양 6만가구 넘겨…시장 개선 불투명
2023-03-27 06:00:00 2023-03-27 10:07:29
 
[뉴스토마토 김성은 기자] 자금 경색과 미분양 적체 등으로 건설업 경기가 악화되자 지방 중소 건설사들의 폐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7일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24일까지 폐업신고한 종합·전문건설업체(철회 제외)는 842곳입니다. 지난해 동기간 폐업신고(735곳)보다 107곳 늘었습니다. 중소 건설사 중 충남 지역의 우석건설과 경남의 동원건설사업이 지난해 부도 처리된 바 있죠.
 
올해 폐업신고한 건설사 중 절반이 넘는 499곳은 지방에 있습니다. 지난해 동기 또한 406곳의 지방 건설사가 폐업신고를 했습니다.
 
 
기업규모·지역별 부실위험기업 비중. (자료=한국은행)
 
"지방 중소 건설사, 부실위험 더 크다"
 
지방 소재 중소 건설사의 부실 위험은 대기업과 수도권 중소 건설사보다 더 큰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3월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를 보면, 지방 중소 건설기업의 부실위험기업 비중은 12.8%로 나타났습니다. 대기업(5.5%), 수도권 중소 건설기업(11.1%) 보다 높습니다. 이 수치는 2021년 외감 건설기업 표본을 활용해 지난해 중소 건설기업의 재무위험을 시뮬레이션한 결과입니다.
 
한은은 "건설경기 부진과 원자재가격 상승, 이자비용 부담 등으로 건설기업 내 부실위험기업 비중이 중소 건설기업을 중심으로 크게 상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재무비율이 양호해도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관련 유동성 충격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업황 악화에 금리 인상으로 자금 조달도 쉽지 않습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지난해 부동산 경기 침체와 레고랜드 사태를 거치면서 부동산 PF 대출 요건이 강화됐다"면서 "자금을 마련해도 금리가 너무 높다"며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서울 한 주택 재건축 건설현장. (사진=뉴시스)
 
미분양 어쩌나…80% 이상 지방에 쏠려
 
지방에 쏠린 미분양 주택은 건설사 위기의 도화선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올 1월 말 전국 미분양 주택은 총 7만5359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이중 지방 미분양 물량은 6만3102가구로 전체의 약 84%에 달합니다. 1년 전(2만402가구)과 비교하면 3배가 늘었습니다.
 
통상 개발업체는 분양대금으로 공사를 진행하는데, 미분양 적체가 심화되면 자금이 돌지 않으면서 시행사와 건설사, 하도급업체까지 연쇄도산 위기에 놓이게 됩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규제 완화가 지방 분양시장에 독이 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둔촌주공을 재건축하는 '올림픽파크 포레온'이 완판되고, 최근 분양한 '영등포자이 디그니티'와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가 1순위에서 마감되는 등 서울 분양시장은 활력을 되찾는 모습입니다.
 
이는 전매제한 기간 축소, 실거주 의무 폐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1.3대책 발표에 따른 효과로 풀이됩니다. 지난달 말부터 무순위 청약의 거주요건도 없어졌습니다.
 
지방 거주자들의 수도권 신규 주택 구입이 수월해지면서 수요가 빠져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방 미분양 해소 시기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지방 주택경기가 너무 어려워 분양을 계속 미루고 있다"며 "미계약분이 나오면 다른 단지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신중하게 보고 있는데, 언제 출구가 보일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성은 기자 kse5865@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영관 산업2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