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노 전대통령 “청와대 무단유출 주장은 거짓말”

-식품위해사범 최소 3년형 이상
-수입쇠고기 바코드 붙여 이동경로 추적
2008-07-11 14:38:40 2011-06-15 18:56:52
청와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청와대 기록물 무단유출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노 전 대통령이 11일 “(청와대가) 너무 야비하다”며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서 대통령기록물 유출공방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경남 김해 봉화마을 사저에서 정세균 대표 등 민주당 새 지도부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청와대가) 앞으로는 대화를 하겠다며 뒤로는 뒷조사를 하고 있다”며 강한 어조를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는 청와대 기록물 유출 논란과 관련해 송영길 최고위원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청와대가) 너무 모른다. 사실과 안맞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참여정부의 청와대 기록물 유출 공방이 시작된 이래 노 대통령이 이 문제에 관해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 전 대통령은 이어 “내가 갖고 있는 것은 사본이며 사본을 둘려주면 열람을 할 수 없다”면서 “그전부터 (청와대측과) 대화하면서 (열람) 조치를 바랐다.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조치가 되는 대로 사본을 돌려주겠다”며 ‘선 열람권 보장-후 사본 반납’ 입장을 밝혔다.

그는 특히 “(새 정부가 말로는 열람하라고 하지만) 그것은 (국가기록원이 있는) 성남에 와서 보라는 것”이라면서 “전용선 (사용비) 월 250만원을 비롯해 방안을 마련해 주든가 공무원 신분인 내 비서 3명에게 비밀취급인가를 내주고 관리시켜 주면 된다”며 이번 공방을 해소할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다.

이와관련, 김경수 비서관은 “더이상 청와대 관계자란 이름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말고 이동관 대변인이 공식적으로 나서라”면서 “공식적으로 대응하면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을 보좌했던 전 청와대 관계자는 촛불에 쏠린 민심을 돌리기 위한 국면전환용으로 청와대가 봉하마을을 겨냥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여야 합의에 따른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의 지난해 뒤늦게 발효되면서 이 법에 따라 청와대 기록물의 이관과 관련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측과 세부적인 협의를 올초 가지려고 애썼으나 인수위측이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면서 “인수위가 5개월전에 했어야 할 일을 살피지 않고 (청와대가) 이제와서 의혹을 부풀려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파이낸셜뉴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