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합진보당 "국민경선? 야권연대 적용 힘들어"
"참가한 시민들 일상적 당 활동에 참여할지 의문"
2012-01-11 17:45:32 2012-01-11 17:45:32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통합진보당은 민주통합당이 실시하고 있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의 전당대회가 “정당의 기본 정신에 비추어 볼 때 정상적인 방식은 아니며 자칫 일회성에 그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천호선 대변인과 이백만 전 청와대 홍보수석, 김영대 전 의원은 10일 뉴스토마토가 새롭게 선보이게 될 '권순욱의 정치토크'에서 진행한 대담을 통해 “그러한 방식이 항상적인 정당체제로 갈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라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민주통합당의 대표를 뽑는 일을 시민에게 부탁하는 형편”이라며 “당이라는 것은 목적을 가진 집단이기에 당을 이끌어나가는 대표는 당원이 뽑아야 한다. 국민이 뽑는 것은 사실 이상한 일”이라고 의문을 표시했다.
 
김 전 의원은 또 “이것은 민주통합당이 그동안 국민의 뜻을 대변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당원이 대표를 뽑으면 국민도 인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는 의미다. 당원들이 튼튼하게 받쳐주는 당에, 국민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는 정당이 들어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나라당 비대위도 이것과 똑같다”며 “당원을 배제하고 당 밖의 사람을 데려다가 쇄신·혁신을 한다는데 당장의 사태를 극복하려는 모습에 불과하다. 당을 계속 이끌어나갈 사람은 당원과 당직자로, 그런 구조가 튼튼한 정당을 세우는 것이 진보당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천호선 대변인은 “민주통합당의 이러한 노력이 설마 일회성에 머물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러한 국민경선은 당원들의 권리가 사라질 우려가 있다. 또한 시민들이 일상적인 당의 활동에 경선이 끝난 후에도 참여할 것인지 의문이다. 참여민주주의는 일상적으로 의사소통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 대변인은 이어 “투표는 멋지게 했는데 이후 시민들의 참여의식은 약해질 것”이라며 “경선 과정에서 인기에 힘입어 당선된 지도부가 오히려 독선적으로 당을 이끌어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염려했다.
 
아울러 “정당의 운영자금은 당원들이 내는 당비와 국고보조금으로 마련된다. (민주통합당이) 큰 정당이라 이미 많은 보조금을 받아서 상관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경선방식은 당비를 내는 당원을 사라지게 한다. 그럼 당이 해체될 수 있다. 당원이 배제되는데 당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 있게 당을 이끌어갈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반면에 통합진보당은 진성당원제로 마치 당원들이 투표권을 독점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당원들이 책임 있게 이끌어 나가면서도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며 “우리는 당원투표 50%에 국민투표 50%를 적용할 것이다. 아직 진보당이 작고, 열기에 불이 붙지는 않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우리의 방식이 옳은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이백만 전 홍보수석은 “민주통합당의 신선한 바람이 굉장히 긍정적이라 생각한다”면서 “그 원인을 보면 통합진보당이 탄생한 것도 상호작용으로 자극이 됐을 것이라고 본다. 앞으로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이 서로 경쟁하면서 상승작용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야권연대, 국민경선 방식 고집하면 위험해
 
한편 세 사람은 야권연대에 있어서도 민주통합당의 국민경선 방식이 위험성을 내포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천 대변인은 “대표단과 주요 당직자 간에 야권연대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우선 한명숙 전 총리나 문성근 혁신과통합 대표 등이 지도부에 들어가게 되면 대통합을 제의하겠다고 하던데, 그 제안이 선의에 바탕하고 있다 생각하지만 각 정당은 다 존재의 이유가 있다”며 “통합이 무조건 선이고 그렇지 않으면 반 MB 전선을 약화시키는 것이라는 생각은 옳지 않다. 통합하지 않으면 나쁜 것처럼 얘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심경을 전했다.
 
아울러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통해 야권단일화를 하자는 제안 또한 굉장히 조심해야 한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나 민주통합당 대표를 뽑는 것은 사실상 하나의 선거구에 정보도 얼마든 제공되며, 참여해야 한다는 동기부여도 강하다. 그런데 245개 지역구에 많은 출마자가 몰리는 총선은 정보도 제한적이고 투표해야 한다는 동기부여도 적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선은 자기가 사는 지역구에 투표하는 선거인데 모바일 참여는 유권자의 사는 곳을 확인하기 어렵다. 결국 지역마다 투표소를 만들어서 현장투표를 해야 한다”며 “그렇게 되면 작은 지역에서는 조직의 동원이 가능하게 된다. 그럼에도 국민경선을 고집한다면 민주통합당이 다 가져가겠다는 말”이라고 부정적 견해를 표출했다.
 
김영대 전 의원은 “지난 시절 야권연대의 과정에 있어서 힘이 센 정당만 유리한 방향으로 몰고 나가는 것에 아픔이 있었다”며 “이제는 언론에서도 야권연대의 올바른 룰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서로 존중하면서 할 수 있는지를 심도 있게 다뤄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김 전 의원은 “이해찬 전 총리가 중심에 있으신데 이전에 진보정당을 키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하셨다”면서 “그런데 이제 민주통합당의 지지율이 높으니까 진보당을 뭉개고 가겠다는 취지로 ‘시사IN’ 인터뷰에서 말씀하셨던데 또 힘의 논리로 가자는 것이냐”고 이 전 총리를 겨냥해 비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