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공천 속앓이 본격화
“계파 넘어라”..박근혜·한명숙, 최대난제는 공천
2012-01-16 15:20:36 2012-01-16 15:20:38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여야의 4월 총선 공천 속앓이가 본격화됐다.
 
박근혜 비대위 체제를 꾸린 한나라당의 내홍을 들여다보면 본질은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 간 권력투쟁에 있다. 16일 공식 출범한 민주통합당 한명숙호 역시 첫 번째 난제가 공천 문제다.
 
여야 모두 ‘공천혁명’을 예고했지만 결과로 이어지는 과정은 험난, 그 자체라는 게 각 당 내부의 공통된 판단이다.
 
◇한나라 ‘술렁’..친이계 집단반발 낳나
 
한나라당의 공천 밑그림이 16일 드러났다.
 
핵심은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 25%를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기준은 본선 경쟁력과 교체지수에 대한 지역여론의 평가다. 이 경우 한나라당 현역 지역구 의원 144명 가운데 불출마 선언을 한 8명을 제외한 136명 중 34명이 공천에서 탈락하게 된다.
 
이상돈 비대위원은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국민 여론을 반영했다”면서 “이론이 있을 수 있지만 여러 기준 중 이 두 가지(경쟁력과 교체지수) 여론조사만큼 이의제기가 없는 것도 없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미 전체 지역구 245곳의 20%인 49곳에서 전략공천을 실시하기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강남 3구, 영남 등 강세지역에 주로 행사될 전략공천은 현역 의원 배제가 토대인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는 또한 당내 경선을 개방형 국민참여제로 진행하고 정치신인에 대해 여러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물갈이 폭이 최소 절반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현역 의원들이 전전긍긍하며 술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일단 당내 친박계와 쇄신파는 비대위의 공천 방침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쇄신파인 남경필 의원은 “비대위 공천안에 기본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다만 친박계, 그 중에서도 영남권에 포진한 고령·다선 의원들은 말을 아끼며 신중한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고령·다선이란 이유로 교체 요구가 높을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반면 친이계는 드러내놓고 불만을 표하진 않지만 속으론 부글부글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수도권의 한 친이계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평가 기준 자체가 모호하다. 셋팅해 놓은 여론에 휘둘릴 가능성이 있다”며 “의정활동, 당 기여도 등이 전반적으로 평가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친이계 의원은 “비대위는 평가기준과 결과를 자세히 공개해야 한다”면서 “누구를 쳐내기 위한 공천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상황에 따라서는 17일 열릴 의원총회에서 계파 간 충돌이 재연될 가능성도 농후하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우려다.
 
◇한명숙 “어떤 기득권도 인정 않겠다” 했지만..
 
1.15 전대를 통해 선출된 민주통합당 한명숙호의 눈앞에 놓인 과제 역시 공천 문제다.
 
한 신임대표는 15일 대표 수락연설에서 “어떤 기득권도 인정하지 않겠다”면서 “공천혁명을 통해 국민의 기대에 부흥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 방법에 대해서도 한 대표는 “전략공천을 최소화하고 완전국민경선으로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안팎에선 민주당, 시민통합당, 시민사회, 한국노총 등 각 정파가 모이다 보니 세력 관계에 따라 어느 정도의 공천 지분 반영은 뒤따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대를 통해 몰락한 호남권의 반발이 거세다는 점이 최대 딜레마다. 이들은 “인적쇄신을 호남권에 한정할 경우 전통 지지 세력의 분열을 낳을 수 있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한 대표를 압박할 태세다.
 
지도부 입성에 실패한 이강래 후보는 15일 전대 합동연설에서 “호남이 없으면 민주통합당이 없는데 이번 통합과정에서 나타난 것은 탈호남을 넘어 무호남”이라며 “이러다가 민주통합당의 호남은 구악과 구태로 몰려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강한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호남권의 인적쇄신 없이 본질적 공천혁명은 불가능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적 희생만을 강요하기엔 호남의 반발, 나아가 친노 진영과 동교동계의 대립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이유다.
 
또한 수도권에 산재한 각 예비주자들의 교통정리도 만만치 않다. 이들은 저마다 유력 대선주자를 배경으로 내세우며 지분 경쟁을 촉발시켰다.
 
뿐만이 아니다. 야권의 또 다른 축인 통합진보당과의 연대 문제를 어떻게 푸느냐도 결국 본질은 공천에 있다.
 
통합진보당은 당장 16일 이정희, 유시민, 심상정 공동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독일실 정당명부제 도입과 함께 ‘총선승리를 위한 야권연대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한발 더 나아가 “정당지지도 등을 고려하고 지역독점을 해소할 합리적인 기준에 입각해 상호 호혜적인 방식으로 합의를 이끌어 야권 단일후보를 내자”고 주장했다. ‘상호 호혜’라는 말에 담긴 압박은 본격적 지분 경쟁으로 해석되기에 충분했다.
 
한 대표가 출범 직후부터 한숨을 내쉴 수밖에 없게 된 배경이 여기에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