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광우 "쌍용차 협력업체 차등지원"
2009-01-13 13:01:00 2009-01-13 19:25:46
[뉴스토마토 박성원기자]전광우 금융위원장은 13일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에 대해 차등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이슬람금융 세미나' 축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지식경제부와 함께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장은 그러나 "200여개 쌍용차 협력업체 중 쌍용차에 전속된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는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해 협력업체의 쌍용차 전속 여부에 따라 차등지원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현재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 중 실질적으로 쌍용차에 전속된 업체는 44개, 쌍용차에 일부 매출이 있는 협력업체는 모두 213개 가량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는 또 "협력업체 지원은 쌍용차 처리문제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지경부에서 협력업체들과 면담을 한 뒤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위원장은 두산, 동부 등 일부 대기업의 유동성 위기설에 대해서는 "산업은행 등에서 면밀히 점검하고 있다"며 "상반기 경기침체 과정에서 부실이 발생할 경우 선제적인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금융감독원이 국내 은행들에 대해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12% 유지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고 권고한 것에 대해 "은행의 BIS 비율은 높을수록 좋지만 소극적인 경영을 통해 BIS 비율을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전 위원장은 이와 함께 "은행들이 자본확충을 통해 쌓은 자기자본을 활용해 대출을 늘리고 구조조정 과정에서 부실을 털어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토마토 박성원 기자 want@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