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진보 강화'·'당원 주권'..野, 재보선 후 야권 진로 모색
정동영 상임고문, '진보적 가치 강화' 제안
'당원 주권', '정책적 대안 제시' 등 다양한 의견 나와
2014-08-05 19:46:18 2014-08-05 19:50:49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재보궐선거 후 야권의 진로 모색을 위한 첫 공개토론회에서 '진보 강화', 당원 주권' 등 다양한 야권 재건 방향들이 쏟아졌다.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야당, 어디로 가야 하는가' 긴급 토론회에 참석한 정동영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은 "당당하게 유능한 진보 정당의 길을 가야한다"며 당의 진보적 색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상임고문은 "한국 사회가 민주, 반민주 시대의 끄트머리에 머물러 있는데 과감하고 선명하게 보수 대 진보의 구도 정립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진보정권은 현실 속에서 사회적·경제적 약자와 소외자들의 권리와 이익을 증진하는 데 더 큰 가치를 두고 행동하는 정부"라면서 야권이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치세력으로 거듭날 것을 주문했다.
 
정 상임고문은 "2010년 10월 당헌에 '보편적 복지'를 명시했다. 당 강령에는 재벌 개혁과 경제민주화, 노동권 보장 등을 명시했지만 지금의 당헌과 강령에는 이런 핵심가치들이 사라져 있다"며 "당의 목적에 진보적 가치를 선명하게 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정배 전 법무장관은 당 재건의 핵심 키워드로 '당원 주권'을 제시했다.
 
천 전 장관은 먼저 "야당 세력이 근본적 쇄신을 이룰 수 있는냐에 집권 여부가 달려있다"면서 "쇄신의 방안으로 당원에게 보통선거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우리 당은 풀뿌리 당원들이 당의 중요한 결정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곧 뽑을 지역위원장 문제도 지금처럼 각 계파 대리인이 만나서 야합하고 그러는 그들만의 정치를 끝내야 한다"며 당원 중심성 회복을 통해 계파 정치의 종말을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정 장관은 "당원에게 중요 결정을 맡기는 혁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이것은 한편으로 기득권 내려놓기가 된다. 그렇게 되면 당원이 많이 생기며 당이 확장되고 (시민들의) 참여가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천 전 장관은 이 자리에서 '당원 보통선거권 쟁취운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야당, 어디로 가야 하는가' 긴급 토론회 ⓒNews1
 
현역 의원들의 문제 진단과 해결 방법 모색도 이뤄졌다. 
 
이언주 새정치연합 의원은 "현대사회 유권자들은 사안별로 자기 이해관계에 기반을 두고 판단한다. 물론 (당이) 어떤 경향을 띄어야 하는 것 맞지만 그것을 진보나 중도,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지역위원장 선출, 공천심사위원회 구성 등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계파 문제를 지적하고 "바람직한 것은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고 당원과 지역 유권자에게 줄 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원식 새정치연합 의원은 "당의 정체성은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으로 정리됐다. 하지만 이들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다양해 이들을 포괄할 수 있는 중도통합, 중도개혁 노선이 필요하다"며 중도적 가치에 중점을 뒀다.
 
새정치연합을 보는 외부의 시선은 냉소적일 정도로 차가웠다.
 
고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기울어진 운동장'론에 대해 "유권자들이 보수의 가치와 의제, 인적자원을 거부하고 있다"며 "오히려 소멸해가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계속되는 인사 파동을 그 예로 들었다. 
 
고 교수는 "그럼에도 야당이 패배와 지리멸렬을 계속하는 것은 새누리당보다 2, 3배 무능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유종일 KDI국제대학원 교수 역시 "저는 박근혜 정권이 제발 잘했으면 좋겠다는 글을 자주 썼다. 야당이 계속 반사이익을 얻고, 자기 실력을 기르려는 생각을 안 하기 때문"이라며 야당의 전략 부재와 나태함을 지적했다.
 
유 교수는 "정부가 추진하는 경기부양의 부작용은 무엇이고 어떤 것이 더 올바른 부양책인가 이런 것을 내놓고 싸워야 한다. 진지한 연구와 고민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비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백승헌 변호사는 "비전위에서 부족하지만 지혜를 모아 정치 개혁안을 내놨는데 결과적으로 실행된 바가 없다"며 당의 실천력 부재를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비례대표제포럼에서 주최했으며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일정상 이유로 참석하지 못 하면서 새정치연합을 중심으로 한 야당의 진로가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