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움직이자 '은행권-핀테크업체' 기술도입 ‘분주’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규제 폐지되며 대체인증수단 문의 활발
인증수단 대면발급 규제는 가장 큰 '걸림돌'
2015-03-20 16:01:49 2015-03-20 16:01:49
[뉴스토마토 원수경 김민성기자] # IC칩 기반 암호기술 인증솔루션 '세이프터치'를 개발한 에잇바이트가 최근 바빠졌다. 지난 18일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규정이 예상보다 빨리 폐지되면서 대체인증수단에 대한 금융사들의 문의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김덕상 에잇바이트 대표는 "은행쪽에 이어서 증권사에서도 연락이 많이 오고있다"고 말했다.
 
핀테크 산업 지원을 위한 금융당국의 행보에 핀테크사와 금융사들의 움직임이 빨라졌다.
 
금융당국이 핀테크 기술을 가진 기업과 금융사가 만나는 장을 만들어주고,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규정 등을 폐지하면서 지지부진하던 기술 적용이 빨라질 수 있다는 기대다.
 
하지만 대면확인 규제나 보안성 심의에 대한 금융사의 부담 등이 여전히 제약요인으로 남아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2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18일 기술중립성 원칙을 구현하기 위해 '공인인증서 또는 이와 동등한 수준의 안전성이 인정되는 인증방법'을 사용할 의무를 폐지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증 등 그동안 전자금융거래에서 추가인증으로 사용되던 방법이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길이 열린 것이다.
 
업계에서는 10월쯤으로 예상됐던 규정 삭제가 6개월 이상 앞당겨져서 이뤄졌다며 반색하고 있다. 앞서 전북은행과 함께 세이프터치를 도입한 에잇바이트는 빠른 시일 내에 해당 기술을 추가인증수단이 아닌 본인증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중이다.
 
하나은행과 KB국민은행 등도 상반기 안에 대체 인증수단 도입을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애초에 늦어도 10월까지 규정을 고치겠다는 뜻이었다"고 "(대체 인증수단 도입을) 하고 안하고는 은행의 선택에 달린 일"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QR코드(위)와 NFC를 이용한 인증 방식 예시(자료=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도 최근 핀테크 기술기업과 금융사들이 함께 모여 기술을 소개하고 논의하는 자리인 '제2차 핀테크 기술진단 포럼'을 개최했다. 다양한 보안성 인증기술을 가진 업체 7곳의 시연이 이뤄진 가운데 80개 금융사에서 200여명의 관계자가 참여했다.
 
지난 1월 열렸던 1차 포럼에 참여했던 업체들은 벌써 금융회사와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안실행환경에서 일회용암호(OTP)를 만드는 기술인 'TZ OTP'를 개발한 인터페이는 다수의 시중은행과 카드사, 증권사 등과 실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페이 관계자는 "은행은 쉽게 움직이는 곳이 아닌 만큼 6개월 이상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조만간 서비스 적용 방법과 가격 협상에 대한 논의를 거쳐 빠르면 2분기 중으로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금융당국이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애쓰고 있지만 여전히 아쉬운 점도 많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것이 대면확인 규정이다. 전자금융 감독규정 34조는 인증수단을 발급받을 때 반드시 은행에 방문토록 하고 있다.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규제를 풀었지만 결국에는 대면확인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는 셈이다.
 
핀테크 업체 관계자는 "대면확인 규제가 전향적으로 개선되길 기대한다"며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대면확인을 콕 찍어 OTP라 한 것도 빼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보안성심의를 폐지한 것도 방향은 맞지만 당장은 금융사와 핀테크 기술기업 모두에 부담이 된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이 해주던 보안성 심사를 금융회사 스스로 하도록 넘기며 비용과 책임부담이 커진만큼 금융사가 적극적으로 나서기 힘들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은행 내부에서 보안성을 검토하는 시간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부담이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