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난민에 빗장 푼다…유럽에서 남미까지 확산
독일 재계 "난민 수용, 경제에 보탬"
재정적인 문제는 과제로 남아
2015-09-07 14:01:42 2015-09-07 14:01:42
터키 해변에서 익사한 세 살 배기 시리아 꼬마 난민 아일란 쿠르디의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세계가 등돌렸던 난민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유럽을 넘어 남미까지 난민 수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재계에서는 난민 유입으로 인한 유로존(EU)의 경제 효과를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가장 먼저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국경 개방의 문을 열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베르너 파이만 오스트리아 총리는 헝가리를 통해 들어오는 난민을 제한 없이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독일은 연말까지 80만명의 난민을 받아들이기로 했으며 난민에 소극적 태도를 일관하던 영국도 1만5000명의 난민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난민에 대한 인도주의는 남미까지 확산되고 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우루과이는 난민을 허용하기로 했으며 칠레 정부 역시 수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허핑턴포스트는 미첼 바첼레트 칠레 대통령이 최소 50~100가구의 시리아 난민을 칠레에 정착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독일 재계가 난민 유입이 재계에 보탬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안드레아 나레스 독일 노동부 장관은 “현재 독일 경제의 많은 분야에서 추가 노동자들이 필요하다”며 “더 나은 삶을 위해 독일에 온 난민을 위한 기회를 열어 노동 문제에 사용하고자 한다”고 미국 일간지 미니애폴리스 스타 트리번이 보도했다.
 
물론 이들을 노동시장에 흡수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안드레아는 언어와 문화에 있어서 통합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추가로 연내 33억유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여전히 재정적인 문제는 과제로 남아있다. 정작 이웃 국가인 이스라엘은 시리아 난민수용에 많은 문제가 있다며 시리아 국경에 장벽을 설치했으며 오스트리아는 6일(현지시간) 하루 만에 난민 입국 허용이 긴급 조치였다며 점진적으로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럽연합(EU)은 오는 14일 난민 사태와 함께 주요국의 난민 지원 문제에 대한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9일 유럽의회 연설에서 여러 방안을 제안한 뒤 14일 회의에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6일(현지시간) 독일 도르트문트에 도착한 난민들을 향해 자원봉사자들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로이터)
 
어희재 기자 eyes4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