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일부터 대포차 등 불법자동차 일제단속 실시
2016-05-19 11:02:28 2016-05-19 11:02:28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해에 이어 오는 20일부터 한 달 간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등의 협조를 통해 불법운행자동차(대포차)를 비롯한 불법자동차에 대해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불법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자동차사용자가 아닌 자가 운행하는 불법운행자동차, 무등록자동차, 무단방치자동차, 의무보험미가입자동차, 정기검사 미필 또는 지방세체납자동차 등을 일컫는다.
 
불법자동차에 대해 국토부는 행정자치부, 검찰청, 경찰청, 지자체, 교통안전공단, 도로공사 등 관계기관과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지속적인 제도개선과 함께 매년 합동단속을 실시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대포차 등을 포함한 불법자동차에 대한 단속을 실시해 31만여대의 불법자동차를 단속했다. 이는 전년보다 1만4000여건, 4.3% 감소한 것이다.
 
지자체에서 지방세 체납금 회수를 위해 부동산이나 급여 압류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함에 따라 그 동안 주로 사용하던 번호판 영치실적이 전년보다 약 1만8000건 감소(7.3%)한 것에 따른 것이다.
 
반면, 대포차는 국민생활에 미치는 악영향 및 피해방지를 위해 비정상의 정상화 과제로 채택하는 등 관계기관과 범정부적으로 꾸준히 대응한 결과, 전년보다 약 1100건(49.2%)이 더 단속됐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2월부터 시행한 대포차 관련규정 강화에 따른 경찰청과의 적극적인 공조로 대포차 단속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단속실적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지자체 장이 대포차의 운행정지를 명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 해당 자동차를 직권말소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대포차를 운행한 자에 대한 처벌근거가 신설돼 궁극적으로는 대포차 발생 및 운행 억제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불법자동차가 각종 불법행위 및 범죄의 도구로 활용되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국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만큼 관계기관과 협력해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고 불법자동차 운행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불법자동차는 시·도 또는 시·군·구나 인터넷 신고사이트(www.ecar.go.kr → 민원신청 → 불법자동차신고)에 신고할 수 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