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방통위에 IPTV 전담 부서 생겨
2008-02-28 08:34:13 2011-06-15 18:56:52
신설되는 방송통신위원회에 IPTV만을 전담하는 부서가 신설된다.
 
27일 마련된 `방송통신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정안'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방송통신융합정책실 융합정책과에서 IPTV를 총괄하게 된다.

직제안에 따르면 새로 생기는 융합정책과는 IPTV 등 융합서비스 진흥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지원기반 확충과 제도 정비, 법령 제ㆍ개정, IPTV 콘텐츠 사업자의 신고ㆍ등록ㆍ승인, IPTV 품질에 관한 정책ㆍ제도 수립, 기술 개발 등 IPTV에 관한 모든 사안을 총괄하게 된다.

방송정책국 내에 뉴미디어과가 있지만 IPTV 산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IPTV 정책만을 따로 떼어내 전담부서를 신설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방송위원회 관계자는 "방송통신 융합 이슈에서 IPTV가 가장 대표적인 사안인 만큼 별도 부서를 만들기로 방송위, 정통부, 행정안전부가 합의한 것"이라며 "융합정책과에는 기존 정통부 인력뿐 아니라 방송위 인력도 포함되는 만큼 균형 있는 정책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정책국의 뉴미디어과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위성방송 사업자, DMB사업자, 중계유선, 음악유선방송 뿐 아니라 웹캐스팅, VOD, 인터넷개인방송 등의 정책을 맡게 됐다.
 
IPTV중 모바일IPTV 도입 정책의 수립도 뉴미디어과에서 맡을 예정이다.

디지털전환과는 방송의 디지털환경 개선, 지상파ㆍ유료 방송의 디지털전환 정책 수립, 관련 법 제도 정비, 대국민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방송통신 콘텐츠 진흥을 위해 방송통신진흥정책과도 신설됐다.

이밖에 기존 방송위의 방송진흥국과 정통부의 전파방송기획단 업무의 상당 부분이 방송통신융합정책실로 이관됐으며, 정통부 통신전파방송정책본부의 기능은 대부분 통신정책국에, 방송위의 매체 정책국의 기능은 방송정책국으로 넘어갈 전망이다. 각 기관의 지원부서는 방통위 기획조정실로 합쳐졌으며 통신위원회 사무국 기능은 이용자네트워크국에서 수행하게 된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운영지원과, 기획조정실, 방송통신종합정책실, 방송정책국, 통신정책국, 이용자네트워크국으로 구성되며 대변인과 감사팀을 위원장 직속으로 두었다. 소속기관인 전파연구소, 중앙전파관리소를 포함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정원은 1403명(위원회 479명)으로 확정됐다.
 
뉴스토마토 양지민 기자 (jmya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