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분양시장 눈치싸움 시작…진정 혹은 냉각
조정 이후 안정될 전망 vs. 긴 조정 안정으로 보기 어려워
2016-12-13 17:01:04 2016-12-13 17:21:08
[뉴스토마토 정기종기자] 과잉열기를 잡기 위한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규제에 주택시장이 주춤하면서 비로소 시장이 안정을 찾기 시작했다는 의견과 냉각기에 들어섰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전문가들조차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수요와 공급 모두 눈치싸움이 심화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3대책 발표 이후 분양시장은 본격적인 조정 국면에 맞닥뜨렸다.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서 수백 대 1까지 치솟았던 청약경쟁률과 웃돈이 붙어 판매되던 분양권 거래가 눈에 띄게 줄었다.
 
실제로 지난달 강남권 분양권 거래는 전달에 비해 크게 감소했다. 강동구는 지난 10월 91건에서 절반가량 준 56건에 그쳤고, 송파구는 84건에서 60건으로 줄었다. 서울 전체 거래량 역시 한달 새 25% 이상 감소했다.
 
또 규제에서 자유로운 지역으로 꼽히는 부산마저 기존 인기지역 분양권에 붙었던 웃돈이 1억원에 달했지만 최근 3000만원까지 떨어지는 등 조정장세가 나타났다. 단기차익을 노린 수요에 끓어오른 시장 열기가 빠르게 관망세로 돌아선 것이다. 시장 분위기를 감지한 건설사들 역시 연말 계획된 분양 물량의 절반가량을 내년으로 연기한 상태다.
 
이를 두고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는 진정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들어 부양책에서 규제로 입장을 선회한 정부 부동산 정책 기조에 금리인상과 11.3부동산 대책의 여파가 내년도 본격화 되겠지만 실수요 유입이 지속되며 시장이 하락이나 침체를 겪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서성권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실수요자들 입장에서 자금마련이 조금 어려워지긴 하겠지만 큰 폭의 하락 또는 침체를 맞는 것이 아니라 2014년 말부터 지난해 보인 큰 폭의 상승률이 줄어드는 정도"라며 "특히 내년부터 밀려드는 입주물량에 대한 우려도 일부 지방이나 수도권 외곽에 해당될 뿐 서울이나 서울 인접 지역에 큰 영향을 줄수 없어 전체 시장에 부담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잇따른 정부규제와 대내외적 상황 악화에 주춤한 분양시장을 두고 전문가들조차 일시적 조정과 중장기적 침체라는 입장이 맞서고 있다. 일과 시간에도 불구 문을 닫은 서울 시내 공인중개사 모습. 사진/뉴시스
 
하지만 단순히 조정 국면으로 보기에는 시장의 현 상황과 향후 전망 모두 경고 신호가 들어왔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급냉각이나 대폭락을 우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적어도 1년 이상의 조정은 불가피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가뜩이나 정부 규제 발표 이후 눈치 보기에 돌입한 수요자들이 지난 9일부터 적용된 총체적 상환능력평가 시스템 적용과 내년 잔금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적용 등에 구매여력 악화에 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 정치·경제적 불확실성 해소가 단기간 내 해결되기 어려워 매수심리가 더욱 위축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불확실성이 해소된다 해도 시장 부양의 근간이 되는 경제성장률이 곧바로 살아나기는 힘든 만큼 조정국면 종료 예상은 지나친 낙관론이라는 입장이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부동산 시장의 등락 주기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지금 같은 상황은 2년 정도 조정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며 "조정이 확실시 되는 내년도에 물량 압박과 금리인상 등이 이어질 2018년도 상황 역시 긍정적이진 않은 만큼 지역에 따라 10~20%의 조정을 보이는 지역도 존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