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제보 조작 의혹' 김성호 전 의원 내일 소환
문준용씨 자료 검증 없이 폭로한 의혹
2017-07-17 09:25:40 2017-07-17 09:25:40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는 18일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을 다시 조사한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 강정석)는 이날 오전 10시 김 전 의원을 소환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김 전 의원은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이었던 김인원 변호사와 함께 제19대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특혜 입사 의혹을 담은 음성·사진 파일 등 자료를 검증하지 않고 폭로한 의혹을 받고 있으며, 지난 3일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지난 15일 오전 10시 김 변호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관한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16시간이 넘도록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김 변호사는 16일 오전 2시10분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자리에서 취재진을 향해 "개인적인 욕망 때문에 이 사태를 초래한 이유미씨에게 분노가 치민다"고 말했다.
 
또 검찰은 준용씨의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변조 녹음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을 조작해 사진 파일을 제작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4일 구속기소됐다. 익명 제보자는 이씨의 동생으로 드러났지만, 법원은 이씨 동생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씨로부터 제보 자료를 받아 공명선거추진단에 전달하는 등 조작을 묵인 또는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12일 구속된 후 15일까지 계속해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6일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를 참고인으로 조사하고, 8일 김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했다.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인 김성호 전 의원이 3일 국민의당 '제보조작' 의혹에 대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