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차, 인도 상용차 시장 진출
2008-03-25 10:06:18 2011-06-15 18:56:52
 현대차가 인도에 고급버스 진출로 상용차 본격 진출의 첫 발을 내딛었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24, 인도 첸나이에서 카파로 인디아(CAPARO INDIA)사와 오는 2013년까지 향후 5년간, 5000대 규모의 상용차를 CKD 방식으로 수출하는 기술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인도측 파트너인 카파로사가 100% 생산설비를 투자하고, 현대차는 CKD 부품 공급과 기술 제공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별도로 400만 달러의 기술 제공료도 받게 된다.
 
 카파로 인디아는 첸나이 지역에 년간 생산 1500대 규모의 공장을 건설하게 되며, 내년 초 현대차 에어로버스(Aero bus) 양산을 시작 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인도는 고속도로 신규 건설과 신흥중산층 출현으로 장거리 이동 및 관광용 고급버스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며 전통적으로 타타, 아쇼크 등 인도 로컬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던 인도 상용차 시장에 고성능 고품질의 현대차 에어로 버스는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다 자신감을 내보였다.  
 
 작년 인도 중대형 상용차 시장 규모는 27만대였으며 이 중 고급버스 시장은 5000대 규모였지만, 오는 2010년에는 1만대 규모로 100% 큰 폭의 성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있다.
 
 이와 같은 잠재 시장 진출을 위해 이미 볼보는 인도 자이코사와 고급 버스를 현지 생산 판매 중에 있으며, 마르코폴로사는 인도 타타와, 다임러는 인도 Sutlej사 등 선진 메이커들의 현지 공장 설립이 추진 중에 있다.
 
 영국에 본사를 둔 카파로 그룹은 자동차 부품 생산 업체로 인도 뿐만 아니라 북미 지역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인도 내 타타, 에이셔, 지엠, 스즈끼 등에 판넬, 모듈, 현가 장치 등을 공급하고 있다.
 
 계약식에는 현대차 최한영 상용 담당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카파로 인디아사의 수닐 파힐라자니(Mr. Sunil Pahilajani) 사장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이번 상용부문의 CKD를 통한 인도 진출을 계기로 승용차 부문뿐만 아니라 상용차 부문에서도 신흥 성장 시장 중심의 해외 진출 확대를 해 갈 것이라고 밝히며 “2010 10만대 판매 목표, 세계 10위권 진입과 함께 글로벌 메이커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현대차 상용차 CKD 공장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네시아, 이란, 말레이시아, 6개국에 42400 여대의 생산 능력으로 운영 중이며 이것은 가격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현지형 모델을 시장에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줘 신흥 상용차 시장 공략의 디딤돌이 되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 승용차 시장에서 20 415대를 팔아, 마루티에 이어 판매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뉴스토마토 강진규 기자(jin9ka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